中 해관총서, 韓 향하는 요소 통관 보류 조치… 국내 산업계 우려사실 파악 요청에 中 답변 아직 없어… 政 긴급회의 등 대책 논의 산업부 "국내 3개월치 물량 비축… 수입선 다변화 등 지속 지원"
  • ▲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 직원이 남은 요소수 재고를 확인하고 있다.ⓒ연합뉴스
    ▲ 서울 시내의 한 대형마트에 직원이 남은 요소수 재고를 확인하고 있다.ⓒ연합뉴스
    최근 중국 당국이 한국으로 향하는 산업용 요소의 통관을 급작스럽게 보류한 가운데 지난 2021년 불거진 '제2의 요소수 대란'이 재발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국내에 적정 수준의 재고가 확보돼 있다며 진화에 나섰다.

    4일 정부와 산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중국 해관총서는 자국 현지 기업들이 한국으로 보내는 요소의 통관을 보류했다. 보류 조치는 수출 심사를 마친 뒤의 선적 단계에서 이뤄졌다. 해당 과정에서 통관을 막은 것은 이례적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정부는 지난달 30일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기획재정부·외교부 등과 합동회의를 열고 사태 파악에 나섰다. 이어 이달 1일에도 관계부처 점검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중국 측에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아직 공식 답변은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부는 4일 중에도 관련 회의를 열 예정이다.

    앞선 요소수 대란은 지난 2021년 10월 중국 정부가 요소를 포함한 화학비료 관련 품목의 수출을 통제하면서 벌어졌다. 당시 요소수는 품귀 현상을 빚어 애초 10리터(ℓ)당 1만 원 수준이던 가격이 10배쯤 치솟았다. 매점매석으로 폭리를 취하려는 판매자들이 나오기도 했다.

    정부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현재 외교 채널 등을 통해 중국 측과 소통하고 있고, 요소는 국내에 적정 수준의 재고가 확보돼 있다는 것이다. 국내 재고는 베트남·일본 등 중국 외 국가로부터의 수입 예정분을 합해 3개월쯤의 분량을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근본적인 문제로 지적되는 우리 공급망의 중국 의존도에 대한 개선에도 나선다. 한국의 공급망은 중국 의존도가 압도적으로 높아 지난 2021년 당시처럼 중국이 물량을 조절하면 경제에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정부는 업계의 수입선 다변화를 지원하고 요소의 정부 비축을 제고하는 등의 대책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산업부는 "우리 기업이 중국 기업과 기 체결한 계약 물량이 예정대로 도입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할 예정"이라면서 "국내 수요 물량의 차질 없는 확보와 시장 안정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