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0억 달러·기아 150억 달러 수상 이후 11년만 조세·부가가치·고용 등 국가 경제 전방위 기여
  • ▲ 장재훈 현대차 사장이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친수받는 모습 ⓒ연합뉴스
    ▲ 장재훈 현대차 사장이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친수받는 모습 ⓒ연합뉴스
    현대차·기아는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현대차는 300억 달러, 기아는 200억 달러로 올해 수상한 1700여 기업 중 수출액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이번 수상은 현대차가 200억불 수출의 탑과 기아가 150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2012년 이후 11년 만이다.

    현대차의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30일까지 수출 실적은 310억 달러로 전년 대비 29.6%, 기아는 235억 달러로 지난해 대비 30.7% 각각 증가했다.

    현대차·기아는 지정학적 위기, 보호무역 심화,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 경기 침체에 따른 시장 내 경쟁 심화 등 불확실한 대외 환경 속에서도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믹스 개선 ▲경쟁력 있는 전기차 모델 출시 ▲글로벌 판매 확대 노력 등으로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경신했다.

    현대차·기아의 수출물량 중에서 고부가가치 차종의 비중이 크게 늘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신차 출시를 통해 판매믹스를 지속 개선한 결과다.

    또한,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를 적용한 모델들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수출 증대에 기여했다. 전기차 수출은 2020년 11만9569대에서 2022년 21만8241대로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현대차는 지난 11월 울산공장 내에 연간 20만대 생산 규모의 전기차 전용 공장 건설에 착수했다. 기아는 지난 4월 오토랜드 화성에 연간 15만대 규모의 고객 맞춤형 전기차 전용 공장을 착공했고, 오토랜드 광명도 일부 라인을 전기차 라인으로 전환했다. 현대차·기아는 2030년까지 총 31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출 예정이다.

    지난 2021년 사명을 변경하며 리브랜딩에 나선 기아는 글로벌 전 지역에서 향상된 브랜드 신뢰도를 바탕으로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기아의 지난해 수출은 미국·캐나다·멕시코 등 북미 33%, 유럽 31%, 중동·아프리카 13%, 아시아·태평양 12%, 중남미 7% 등 글로벌 대부분 지역에 걸쳐 있다.

    이날 행사장에는 국산 자동차 고유 모델 수출의 효시 중 하나인 ‘포니 왜건’이 전시됐다. 포니는 1976년 에콰도르에 5대가 수출된 것을 시작으로, 1982년 약 60개국에 수출되면서 자동차산업이 수출 주도형 국가인 한국의 대표 산업으로 도약하는 기폭제가 됐다.

    자동차산업의 무역수지 기여도는 더욱 두드러진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2021년 자동차와 자동차 부품은 모두 합쳐 487억 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같은 해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 293억 달러의 약 1.7배에 달하는 규모다.

    글로벌 자동차 판매 톱3를 차지하고 있는 현대차그룹을 필두로 자동차산업은 국가 경제의 근간으로서 생산ᆞ조세ᆞ부가가치 창출 면에서도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생산 면에서는 전체 제조업의 12.1%, 세수 면에서는 국세 및 지방세의 10.8%, 부가가치 측면에서는 전체 제조업의 9.6%를 차지하고 있다.

    고용 면에서 자동차산업의 국가 경제 기여도는 특히 높다. 고용 인원은 약 33만명으로, 우리나라 제조업 294만명의 11.2%에 달한다. 직접 고용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후방 산업에서 약 15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판매믹스 개선과 글로벌 판매 확대 노력 등으로 최대 수출 실적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글로벌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출 확대로 국가 경제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 송호성 기아 사장이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친수받는 모습 ⓒ연합뉴스
    ▲ 송호성 기아 사장이 윤석열 대통령으로부터 친수받는 모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