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3500여건 접수, ‘엠필즈 페스타’ 개최전자식 브레이크, 사운드 램프 수상작 선정
  • ▲ 현대모비스가 임직원 연구개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엠필즈 페스타'를 개최했다 ⓒ현대모비스
    ▲ 현대모비스가 임직원 연구개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엠필즈 페스타'를 개최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직원들의 자발적인 연구개발 아이디어 제안 채널 엠필즈(M.Fields)를 운영한 결과 지난 5년간 3500여 건에 이르는 신규 아이디어가 접수됐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엠필즈 게시판에서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우수 아이디어 6건을 최종 선정하고, 제안자가 직접 개발 취지와 앞으로의 설계 방향성을 발표하는 ‘엠필즈 페스타’를 개최하기도 했다. 동료 연구원들의 성과를 독려하고, 더 나은 제품으로 발전시키도록 응원하는 차원이다.

    올해 최우수상으로는 고령운전자의 제동·조향 능력을 보조하는 맞춤형 서비스와 브레이크 패드가 받는 압력을 고르게 향상시킨 전자식 브레이크가 공동 수상했다. 최우수상 선정에는 연구개발 부서는 물론 전략기획과 특허, 영업담당 등 총 13개 부서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그 밖에 최종후보에 오른 기술로는 ▲에어서스펜션을 활용한 차박용 차고조절 ▲방수기능 향상 설계 기술 ▲전기차용 사운드 출력램프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공조시스템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날 최우수상 발표에 앞서 올해 현대차그룹 주관 경영혁신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전기차용 사운드 출력램프에 대한 별도 시상식도 진행됐다.

    사운드 출력램프는 압력에 의해 발생하는 전기신호를 처리하는 압전소자를 차량 전방 헤드램프에 부착해 소리를 내는 기술이다. 별도의 소리장치 없이도 램프에 달린 압전소자의 진동으로 주행음을 낼 수 있다. 현재 가상음을 내는 외장 스피커 대비 면적은 300배, 무게는 40배 가량 줄일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엠필즈에 접수된 아이디어를 전략적으로 활용해 이를 실제 개발제품으로 육성하며 회사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며 “해당 제품을 담당하는 직원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연구원들의 아이디어를 회사의 소중한 자산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