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업무 시스템 연결"회의록 작성시간 75% 절약"'브리티 코파일럿' 2월 출시황성우 대표 "계열사 의존도 낮출 것
  • ▲ 삼성SDS 황성우 대표이사 ⓒ삼성SDS
    ▲ 삼성SDS 황성우 대표이사 ⓒ삼성SDS
    삼성SDS는 9일부터 12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서 '생성형 AI 서비스를 통한 기업의 하이퍼오토메이션(Hyperautomation) 혁신'을 주제로 삼성SDS의 생성형 AI 서비스인 패브릭스(FabriX)와 브리티 코파일럿(Brity Copilot), 구매공급망관리 솔루션 SRM 사스(SaaS) 등 다양한 기술 사례를 소개하고 100여 개 글로벌 고객사와 사업을 논의한다.

    황성우 대표이사는 글로벌 고객 및 파트너사를 만나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글로벌 사업 확대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 기업 데이터와 생성형 AI 연결 '패브릭스' 플랫폼

    패브릭스는 기업의 다양한 데이터, 지식 자산, 업무 시스템 등 IT 자원을 생성형 AI와 연계하여 임직원들이 손쉽게 공유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이다.

    CES 2024에서 삼성SDS는 패브릭스를 활용해 안전하게 회사 내부 데이터와 거대 언어 모델을 연결하여 정확도 높은 답변을 생성하고, 이를 회사업무에 적용하는 모습을 시연을 통해 선보였다.

    생성형 AI 도입을 원하는 기업은 패브릭스를 통해 기업의 모든 업무 시스템과 다양한 거대 언어 모델을 쉽고 간편하게 연결해 하이퍼오토메이션을 가속화할 수 있다.

    패브릭스는 외부 데이터뿐만 아니라 기업 내부 데이터까지 직접 활용하기 때문에 정확도 높은 답변을 생성할 수 있다.

    또, 보안 걱정 없이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amsung Cloud Platform)을 기반으로 서비스하며, 키워드 필터링, 데이터 및 사용자 권한 관리 등으로 내부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패브릭스는 현재 사내에 적용돼 삼성SDS 임직원들이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 생성형 AI 기술로 회의록 작성시간 75% 절약...브리티 코파일럿 2월 출시

    브리티 코파일럿은 회사 업무를 하면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메일, 메신저, 영상회의 등 협업 솔루션에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로 오는 2월 출시 예정이다.

    브리티 코파일럿을 활용하면 ▲영상회의 중 실시간 자막 및 회의록 작성 ▲회의 종료 후 회의록 및 실행 방안(Action Item)을 도출해 담당자에 메일 발송 ▲수신 메일과 메신저 실시간 요약 ▲메일 초안 작성 등 다양한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다.

    이번 CES 2024에서는 브리티 코파일럿을 통한 협업 솔루션의 발전 모습을 선보였다. 브리티 코파일럿이 적용되면 영상회의 중 대화 내용을 인식하여 실시간 자막을 보여주고, 회의 내용을 요약하여 메신저로 공유할 수 있다.

    또 메신저에서 사내 문서를 즉시 검색하여 문서 작성을 이어갈 수 있으며, 해당 문서를 회사가 정해둔 양식으로 자동 변환해준다. 더불어 본문 텍스트 일부를 표로 생성해주는 등의 문서 작성이 가능하며, 해당 문서를 첨부해 메일 발송까지 원클릭으로 가능해진다.

    특히 실시간 한국어 자막의 경우, 94%가 넘는 높은 인식 정확도로 더욱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삼성SDS가 자체적으로 적용해 본 결과, 회의내용 요약 및 회의록 작성시간은 75%이상 줄고, 메일을 확인하고 작성하는데 걸리는 시간 또한 66% 감소하였으며, 메신저 대화 요약의 경우 약 50%의 시간 절감 효과를 거두었다. 이를 통해 개인별 월 4.9시간의 업무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다.
  • ▲ 삼성SDS 황성우 대표이사 ⓒ삼성SDS
    ▲ 삼성SDS 황성우 대표이사 ⓒ삼성SDS
    ◆ AI 기반 구매공급망 관리 'SRM 사스' 솔루션

    CES 2024에서 삼성SDS는 국내 1위 구매공급망관리(SRM) 솔루션 기업 엠로와 공동 개발한 AI 기반의 구매공급망관리 솔루션 SRM 사스를 선보였다.

    삼성SDS는 SRM 사스 솔루션 중 AI를 활용한 구매자동화(Auto-PO) 대상 품목 및 구매 유형 추천 기능을 시연하면서 관심을 끌었다.

    Auto-PO는 각 부서별로 빈번히 구매하는 품목 중 일괄 계약을 진행했을 때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품목에 대해 전사 차원에서 단가 계약을 진행해 구매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기존의 Auto-PO 방식은 사람이 일일이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고, 품목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여 일괄 자동화 프로세스를 적용하거나, 단가 계약 이후의 가격 변동에 대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구매 효율화에 한계가 있었다.

    삼성SDS는 AI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Auto-PO에 적합한 품목을 찾고, 진행중인 구매계약에 대해서도 AI가 지속적으로 가격 적정성을 판단하여, 지속적인 원가 절감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Auto-PO의 근본적인 어려움을 해결한다.

    삼성SDS는 자체 테스트 결과, Auto-PO를 활용해 약 20%의 구매 비용 절감과 업무 생산성 향상 효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황성우 대표이사(사장)는 "CES 2024에서 선보인 삼성SDS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통해 기업 고객의 하이퍼오토메이션 혁신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