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월 첫 신용등급 취득 후 5개월 만에 상향 조정"글로벌 위기 속 투자자들의 높은 신뢰 얻을 수 있을 것"
  • ▲ 현대커머셜 본사 사옥. ⓒ현대카드
    ▲ 현대커머셜 본사 사옥. ⓒ현대카드
    현대커머셜의 견고한 캡티브(전속금융)사업과 탄탄한 자산건전성이 세계적인 신용평가사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대커머셜은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피치(Fitch)가 현대커머셜의 신용등급을 'BBB(긍정적)'에서 'BBB+(안정적)'로 상향했다고 5일 밝혔다. 이는 현대카드와 같은 신용등급으로, 지난해 10월 피치로부터 처음 신용등급을 획득한 후 불과 5개월 만의 상향 조정이다.

    피치는 현대커머셜이 현대자동차그룹과 강력한 사업 연계성을 가진 점을 주목했다.

    피치는 "현대자동차·기아의 국내 상용차 판매를 담당하는 캡티브 역할을 안정적으로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룹 밸류체인 내 자동차부품 공급업체와 건설 프로젝트 등에도 이바지하는 등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달 피치는 현대차·기아의 신용등급 역시 'BBB+(안정적)'에서 'A-(안정적)'로 상향한 바 있다.

    또한 현대커머셜의 선제 리스크 관리에 기반한 탄탄한 자산건전성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피치는 "금리 인상, 경제성장 둔화, 부동산시장 정체 등으로 시장 위기가 지속하는 가운데에서도 수년간 강력한 리스크 관리를 실행해 왔기 때문에 건전성 리스크가 낮다"고 진단했다.

    현대커머셜 측은 "견고한 캡티브사업과 안정적인 자산건전성이 해외 신용평가 시장에서 더욱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전 세계적인 위기 상황 속에서도 투자자들의 높은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커머셜은 지난달 무디스(Moody's)로부터 'Baa1(안정적)'을 획득한 바 있으며 국내에서는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 등 3곳의 신용평가사에서 기업 신용등급 'AA-(안정적)'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