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와 인터뷰서 의료대란 사태 초래한 국회의원 낙선 운동 의지 재확인윤석열 대통령 퇴진 운동 전개에 대해서는 미온적의대 정원 증원 없는 게 최대한의 마지노선의대 정원 2000명 증원·필수 의료 패키지 모두 폐기
  • ▲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장 당선인.ⓒ대한의사협회
    ▲ 임현택 대한의사협회장 당선인.ⓒ대한의사협회
    “의협은 의사들을 매도해 국민 건강을 망치는 정책을 했던 개개 의원들에 대해서 국민의힘이든 민주당이든 타깃해 철저히 다시는 국회에 오지 못하게 하겠다.”

    대한의사협회(의협) 회장에 오른 임현택 당선인은 지난 28일 JTBC와 인터뷰에서 4월 총선거에서 이번 사태를 초래한 정치인들에 대한 낙선운동을 지지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다만 최근 의협 비상대책위원회에서 의견 관철을 위해 윤석열 정부 퇴진 운동을 하겠다는 발언을 내놓은 것과 관련해서는 한발 물러섰다.

    임 당선인은 “주변의 십상시들이 이 윤석열 대통령의 눈과 귀를 조금 막은 측면이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좀 바른 판단을 해 주셨으면 한다”며 “윤 대통령께 한 번은 기회를 줘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임 당선인은 전공의 복귀의 기본 조건으로 연계하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의대 정원 2000명 증원 및 필수 의료 패키지 정책의 폐기를 재차 요구했다.

    그는 “(의료대란) 사태가 발생한 것은 일주일에 100시간 넘게 생명 살린다라는 보람·긍지·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일하고 있는 우리 전공의 선생님들한테 보람·긍지· 미래에 대한 희망이 무너져서 생긴 사태라고 생각을 한다”면서 ”의대 정원 증원과 필수 의료 패키지의 전면 폐지가 기본적인 조건이고 그 부분이 관철된다고 하면 전공의들과 의대생들의 의사를 물을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이번 의료대란 사태의 책임이 정부에 있다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정부에서 전향적인 태도를 비추지 않으면 ‘총파업’을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임 당선인은 “정부가 과연 여태 국민생명을 담보로 이런 말도 안 되는 국면까지 몰고 온 게 이 사태의 본질이다”면서 “정부와 여당은 우리가 총파업까지 할 정도의 상황까지 만들지 않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는 대학교별 의대 정원 2000명 배분이 끝나서 조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의료계와 갈등은 불가피해 보인다.

    임 당선인도 “정부와 대통령실의 입장만을 보면 의료계와 전혀 대화하자라는 의지가 없어 보인다”며 “국민 생명을 담보로 러시아 룰렛을 하자는 것과 마찬가지 아니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의대 정원 증원 없는 게 저희가 양보할 수 있는 최대한의 마지노선”이라며 “대화 안건이 아니다”고 못박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