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금고 대상…'작업대출' 전수점검 검토중양후보와 딸·대출모집인 등 수사기관에 통보 개인사업자 대출 53건중 40건 '용도외 유용'
  • ▲ 새마을금고가 작업대출에 대한 전수점검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뉴데일리DB
    ▲ 새마을금고가 작업대출에 대한 전수점검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뉴데일리DB
    양문석 더불어민주당 후보(경기 안산갑)의 편법대출 의혹이 확산되면서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이른바 '작업대출' 사례에 대한 전수점검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7일 금융당국과 금융업계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전국 금고를 대상으로 한 작업대출 전수점검 실시를 검토중이다. 

    앞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금융감독원과 양 후보 작업대출 의혹과 관련한 대구 수성새마을금고 검사결과를 지난 4일 발표했다. 또한 양 후보의 딸과 대출모집인을 수사기관에 통보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검사 발표 결과에 따르면 양 후보의 딸은 개인사업자 대출로 받은 11억원 가운데 6억원가량을 대부업체에 이체하고 나머지 금액은 모친 계좌에 입금했다. 

    또한 수성새마을금고 전체 주택담보 개인사업자 대출 53건중 40건가량에서 용도외 유용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작업대출에 대한 전수점검 요구가 커지고 있는 분위기다. 

    이번 검사에서 작업대출로 파악된 사례 대부분은 여러 금고 또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대출중개인을 통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사업자대출은 사업용도로만 사용하는 조건으로 취급돼야 한다. 주택구입 등 다른 용도에 사용할 경우 대출금 회수 조치 및 수사기관 통보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 작업대출에 대한 조사가 확대될 수록 새마을금고가 부담스러운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예상도 나온다. 

    2019~2022년 투가지역의 15억원이상 고가주택에 대한 주택담보대출이 제한되면서 금융당국의 관리·감독 밖에 있던 새마을금고가 규제우회나 편법통로로 활용됐을 가능성이 있어서다. 

    새마을금고와 관련한 잡음이 지속되면서 감독 권한 이관과 같은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