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 개최민간과 함께하는 디지털 전환 정책 방향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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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는 25일 오영주 장관이 11번가 본사에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촉진을 주제로 제4차 ‘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소상공인 우문현답 정책협의회(이하 정책협의회)’는 오영주 장관의 현장 소통 정책 브랜드로 추진되고 있다. 우문현답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자세에서 출발해 현문우답 ‘현장의 문제, 우리가 답하다’의 고민으로 이어지고 있다.이번 정책협의회에서는 민간기업-소상공인-정부로 이어지는 협업모델 구축을 위한 정부와 플랫폼사의 발표가 진행됐다.중기부는 그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정책 성과를 점검한 뒤 ‘소상공인 누구나 고도화된 디지털 기술을 경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민간과 협업하는 모델 구축’이라는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했다.이어 안정은 11번가 안정은 대표가 ‘플랫폼 기업의 소상공인 협업·상생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앞으로 정부와 협업해 국내 온라인 판로 뿐만 아니라 해외 판로까지 소상공인이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김동효 한국신용데이터 대표는 ‘소상공인 경영관리 데이터를 활용한 협업 방안’을 통해 소상공인 영업 활동에서 축적된 데이터 자산을 활용, 소상공인에게 발생한 문제를 실시간 데이터 분석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협업방안을 제시했다.오영주 장관은 “디지털 전환은 소상공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그동안 정부는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위해 보급과 확산에 주력해 왔으나 이제는 축적된 성과와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디지털 전환이 실제 소상공인 성장과 경영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도록 민간과 함께 고도화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이어 “특히 민간기업-소상공인-정부로 이어지는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민간기업은 성장가능성 있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소상공인을 발굴하겠다”며 “소상공인은 온라인을 통한 해외판로 개척, 데이터 분석을 통한 단골고객 및 재고 관리 등 경영효율화를 이루어 경쟁력을 확보할 기회가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