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해운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 첫발한국→중국→카자흐→우즈벡 700km
  • ▲ 한문희 코레일 사장과 유진방 중국구가철로그룹유한공사(CR) 회장이 25일 베이징에 있는 CR 본사에서 '철도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코레일
    ▲ 한문희 코레일 사장과 유진방 중국구가철로그룹유한공사(CR) 회장이 25일 베이징에 있는 CR 본사에서 '철도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코레일
    한국철도공사가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기반 국제복합운송 사업'을 추진하고, 중국국가철로그룹유한공사(CR)와 유라시아 화물운송 협력 강화 등 전략전 동반자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사업을 통해 중앙아시아로 수출하는 화물을 실은 40피트(FT) 컨테이너가 경기 오봉역에서 부산항을 거쳐 유라시아 횡단철도 중국노선(TCR)을 타고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에 도착한다. 24일간 약 7000km를 이동한다.

    열차는 13일 오봉역을 출발해 중국 연운항항에 도착했으며 26일에 연운항에서 출발해 다음달 6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도착할 예정이다.

    또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25일 오후 베이징에 있는 CR 본사에서 유진방 CR 회장과 만나 유라시아 화물운송 협력 강화 등 전략적 동반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CR은 중국 철도의 운영·유지보수를 담당하는 공기업으로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의 중국 대표 회원사다. TCR의 운영을 맡고 있다.

    두 기관은 앞으로 양국 철도 발전을 위해 △중앙아시아·유럽행 철도 운송노선의 경쟁력 향상·물동량 증대 협력 △공동연구와 인적·기술 교류 시행 △제3국 해외시장 공동 개발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코레일은 TCR과 연계해 추진 중인 국제복합운송 열차의 선로 우선배정 등에 대해 협의하고, 통관 절차 지연 등 장애요인에 대해서도 CR과 협력하기로 했다.

    코레일은 시범사업 마무리 후 국내 철도와 대륙철도 구간에서 각각 복합운송 전용 정기화물열차의 운행을 추진하고, 국제복합운송의 구체적 업무절차도 표준화할 예정이다.

    정기화물열차가 운행되면 한국 기업은 정해진 일정에 따라 안정적인 수출 루트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OSJD 국제 기준에 따라 코레일에 제출하는 표준운송장 하나로 국내 출발지부터 해외의 최종 목적지까지 운송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열차배정·국경역 통관심사 지연으로 발생하는 화물 적체 현상이 일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이번 사업은 한국과 중국 철도 협력의 큰 성과물"이라며 CR에 "대한민국 물류가 차질 없이 우선적으로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