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해운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 첫발한국→중국→카자흐→우즈벡 700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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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철도공사가 '국제철도협력기구(OSJD) 기반 국제복합운송 사업'을 추진하고, 중국국가철로그룹유한공사(CR)와 유라시아 화물운송 협력 강화 등 전략전 동반자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이번 사업을 통해 중앙아시아로 수출하는 화물을 실은 40피트(FT) 컨테이너가 경기 오봉역에서 부산항을 거쳐 유라시아 횡단철도 중국노선(TCR)을 타고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에 도착한다. 24일간 약 7000km를 이동한다.열차는 13일 오봉역을 출발해 중국 연운항항에 도착했으며 26일에 연운항에서 출발해 다음달 6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도착할 예정이다.또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25일 오후 베이징에 있는 CR 본사에서 유진방 CR 회장과 만나 유라시아 화물운송 협력 강화 등 전략적 동반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CR은 중국 철도의 운영·유지보수를 담당하는 공기업으로 국제철도협력기구(OSJD)의 중국 대표 회원사다. TCR의 운영을 맡고 있다.두 기관은 앞으로 양국 철도 발전을 위해 △중앙아시아·유럽행 철도 운송노선의 경쟁력 향상·물동량 증대 협력 △공동연구와 인적·기술 교류 시행 △제3국 해외시장 공동 개발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코레일은 TCR과 연계해 추진 중인 국제복합운송 열차의 선로 우선배정 등에 대해 협의하고, 통관 절차 지연 등 장애요인에 대해서도 CR과 협력하기로 했다.코레일은 시범사업 마무리 후 국내 철도와 대륙철도 구간에서 각각 복합운송 전용 정기화물열차의 운행을 추진하고, 국제복합운송의 구체적 업무절차도 표준화할 예정이다.정기화물열차가 운행되면 한국 기업은 정해진 일정에 따라 안정적인 수출 루트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OSJD 국제 기준에 따라 코레일에 제출하는 표준운송장 하나로 국내 출발지부터 해외의 최종 목적지까지 운송할 수 있어 업무 효율성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특히 열차배정·국경역 통관심사 지연으로 발생하는 화물 적체 현상이 일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이번 사업은 한국과 중국 철도 협력의 큰 성과물"이라며 CR에 "대한민국 물류가 차질 없이 우선적으로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