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고총연합회, 광고산업진흥법 제정 의지를 다지기 위한 광고인 대회 열어국내 광고산업 20조원 규모, 사업자 97%가 50인 이하 중소기업"규제 때문에 국내 자동차 광고도 해외 나가서 찍었다… 대화 창구 없어" 지적
  • ▲ 4일 광고산업진흥법 제정의 의지를 다지기 위한 광고인 대회 현장. ⓒ한국광고총연합회
    ▲ 4일 광고산업진흥법 제정의 의지를 다지기 위한 광고인 대회 현장. ⓒ한국광고총연합회
    "기업들은 광고비부터 줄이고 있고… 코로나 때보다도 어렵습니다" 20인 미만의 직원을 둔 한 광고 회사 대표의 말이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광고 산업 규모는 약 20조원에 달하지만, 광고사업자의 97%는 50인 이하 중소기업이다. 2021년에야 발의된 광고산업진흥법이 '민생 법안'인, 그리고 광고인들의 이목이 22대 국회에 몰리는 이유다.

    한국광고총연합회는 4일 '광고산업진흥법 제정의 의지를 다지기 위한 광고인 대회'를 서울시 송파구 소재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 열었다.
  • ▲ 김낙회 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 ⓒ한국광고총연합회
    ▲ 김낙회 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 ⓒ한국광고총연합회
    김낙회 한국광고총연합회 회장은 "8000여개 광고 사업자가 영세 사업자임에도 현재 광고 시장은 거대 플랫폼 사업자 위주로 재편된 상황이다. 광고비의 79% 이상이 해외로 유출되고 있어 국내 미디어 및 광고산업에 재투자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내 시장 규모의 확장에는 한계가 있고 또 다른 성장을 위해선 해외 진출을 해야 하는데 기술투자나 인력 수급 지원 없이는 새로운 돌파구 찾기 쉽지 않다"고 토로했다.

    이어 김 회장은 "광고 산업은 대표적인 문화콘텐츠 산업 중 하나로 방송이나 게임 산업에는 진흥법이 있는데 광고산업진흥법은 없다"며 "법의 사각지대서 외면받으며 코로나 사태에 버금가는 위기를 맞고 있다"고 강조했다. 
  • ▲ 이용우 한국광고산업협회 회장(이노션 대표). ©한국광고총연합회
    ▲ 이용우 한국광고산업협회 회장(이노션 대표). ©한국광고총연합회
    이용우 한국광고산업협회 회장(이노션 대표)도 "통신기술과 미디어의 발달, 생성형 AI까지 광고 산업을 뿌리채 흔들고 있다. 광고 업계엔 풀어야 할 숙제가 많다"며 "숙원인 광고산업진흥법 제정을 통해 유능한 젊은 인재들이 수혈돼 젊은 산업이 되고,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지난 6월 김승수 국민의힘 국회의원은 K-광고산업 발전과 육성을 위한 '광고산업 진흥법' 제정안을 대표 발의한 상태다. 지난 21대 국회 때도 관련 법을 발의했지만 부처간 이견을 조정하지 못하고 무산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더불어 방송·온라인 광고 관할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등과도 논의해야 한다는 점에서다.
  • ▲ 광고산업 진흥법을 대표 발의한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 ⓒ한국광고총연합회
    ▲ 광고산업 진흥법을 대표 발의한 김승수 국민의힘 의원. ⓒ한국광고총연합회
    이에 한국광고총연합회는 광고산업진흥법 제정 촉구를 위한 5개의 분과위원회를 출범해 광고산업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계 부처 및 광고 유관단체들과의 협조체계를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먼저 광고법률지원 분과의 신용우 법무법인 지평 파트너 변호사는 "범부처적인 지원체계를 구성하고 일관된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과기부와 방통위가 관할하는) 매체와 광고 산업은 구분될 수 있다. 즉 광고산업진흥법 하에서 다양한 규제와 지원이 가능할 것이라는 법적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광고산업상생 분과를 맡은 백승록 메조미디어 대표는 "현재 과잉경쟁으로 제 살 깎아먹기에 이어, 광고 산업에 심폐소생술이 필요한 지경까지 이르렀다"고 진단하며 "일 한 대가를 정당하게 받을 수 있도록 표준과 가이드라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백 대표는 "광고 산업의 3대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광고주, 광고 회사, 매체사가 모두 머리를 맞대고 광고 산업을 살려내고, 또 발전시키기 위한 대안들을 위해서 함께 고민하고 움직여야 할 때"라고 역설했다.
  • ▲ 한국광고총연합회 광고산업진흥법 제정 촉구를 위한 분과위원회 위원장들. 왼쪽부터 광고미래기반 분과 신원수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부회장, 광고지속발전 분과 정지안 레드카펫크리에이티브 대표, 광고산업상생 분과 백승록 메조미디어 대표, 광고연구교육 분과 김병희 서원대학교 교수, 광고법률지원 분과 신용우 법무법인 지평 파트너 변호사. ⓒ한국광고총연합회
    ▲ 한국광고총연합회 광고산업진흥법 제정 촉구를 위한 분과위원회 위원장들. 왼쪽부터 광고미래기반 분과 신원수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부회장, 광고지속발전 분과 정지안 레드카펫크리에이티브 대표, 광고산업상생 분과 백승록 메조미디어 대표, 광고연구교육 분과 김병희 서원대학교 교수, 광고법률지원 분과 신용우 법무법인 지평 파트너 변호사. ⓒ한국광고총연합회
    광고지속발전 분과의 정지안 레드카펫크리에이티브 대표는 "30여년 동안 광고계에 있으면서 정부로부터 받은 것은 규제 뿐"이라며 "하다 못해 공정거래위원회에 광고 관련 담당자도 없어 건설 담당자와 이야기해야 했다. 대화 창구조차 없는 것"이라고 현업에서 직접 느낀 한계를 공유했다.

    그는 "국내 자동차 광고도 규제 때문에 한국에서 찍지 못하고 외화를 써가면서 해외에서 촬영하기도 했다"며 "현실에 맞는 규제, 현실을 위한 지원들이 진흥법을 통해 이뤄진다면 영화나 드라마, 음악처럼 세계적인 제작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 한국광고총연합회 광고산업진흥법 제정 촉구를 위한 분과위원회 위원장들. 왼쪽부터 광고미래기반 분과 신원수 한국디지털광고협회 부회장, 광고지속발전 분과 정지안 레드카펫크리에이티브 대표, 광고산업상생 분과 백승록 메조미디어 대표, 광고연구교육 분과 김병희 서원대학교 교수, 광고법률지원 분과 신용우 법무법인 지평 파트너 변호사. ⓒ한국광고총연합회
    광고미래기반 분과의 신원수 한국디지털협회 부회장 또한 "더 이상 국내에만 머무를 수 없다. 콘텐츠가 한류와 함께 전세계로 퍼져나가는 지금, 광고 또한 해외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K-광고'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광고미래기반 분과에서는 올바른 광고 문화 정립과 인식 개선을 위한 활동, 그리고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한 광고 데이터 활용 및 플랫폼 구축 등을 위한 방안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광고연구교육 분과의 김병희 서원대학교 교수는 "광고산업진흥법은 신도시를 마련하는 기초 법안을 만드는 것과 같다. 크리에이티브한 인재 양성이 국가의 경쟁력이 된 시대에 광고산업진흥법이 중요한 지원책이 될 것"이라며 "법이 제정되고 나면 열기가 식어버리기도 한다. 법 제정 이후에 어떻게 할 지까지 사전에 준비할 것"이라고 했다.

    광고산업진흥법을 발의한 김승수 의원도 "콘텐츠 산업 중 발전 가능성이 큰 산업은 광고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한민족 DNA의 크리에이티브 역량과 뛰어난 손기술이 합쳐진다면 어느 민족보다 우세할 것"이라며 "22대 국회에서는 꼭 관련 법 제정에 성공할 것"이라는 각오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