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 PG사 결제 철수… '결제 취소' 아닌 '계좌이체'로 환불환불금액 지급 여부 불투명… 소비자 여행사 통한 '이중 결제' 우려여행업계 "소비자 피해 최소화 위한 대응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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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으로 여행업계 뿐만 아니라 소비자 피해도 현실화되고 있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주요 여행업체들은 7월 출발하는 임박 여행 상품에 대해 정상 운영하고 있다. 

    8월 이후 출발하는 상품의 경우에는 티몬·위메프에서 결제를 취소한 뒤 여행사에서 재결제를 해야 이용이 가능한 상황이다. 

    여행업계에서는 출발의 임박한 건들은 별도의 절차없이 진행 중이다. 특히 여행업체에 따라 ‘7월까지 정상진행, 8월부터 취소’, ‘7월 26일부터 취소’ 등 방침이 제각각이라 소비자 혼란도 커지고 있다.

    교원투어의 경우 이달 말까지 정상 운행하기로 했던 여행상품을 28일까지로 앞당겼다.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는 7월 25일까지 티몬과 위메프에 정산을 요청한 만큼, 정산 여부를 본 뒤에야 대응에 나설 수 있다는 입장이다.

    더욱 큰 문제는 티몬·위메프로부터 PG사(결제대행업체)가 일제히 철수하면서다. 신용카드 기능이 사라짐에 따라 소비자들은 결제 취소가 아닌 계좌 이체 방식을 통해 환불을 받아야한다.

    현재 정산 지연으로 인해 초유의 위기를 맞고 있는 티몬·위메프인 만큼 소비자 환불이 적시에 이뤄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

    따라서 여행 출발이 임박한 소비자의 경우 티몬·위메프로부터 환불을 받지 못한 상황에서 여행사를 통해 추가 결제를 해야한다. 동일한 상품의 값을 두 번 지불해야하는 것.

    여행업계에서도 티몬·위메프로부터 미수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큰 만큼 여행상품을 정상적으로 진행시키기 어려운 상황이다. 소비자가 상품을 취소하고 재결제하지 않는다면 피해는 여행사로 돌아온다. 대목인 여름 성수기에 맞춰 발생한 만큼 대규모 손실도 불가피하다.

    티몬·위메프로부터 발생한 정산 지연 피해 폭탄이 여행사·소비자 중 한 곳이 떠맡게 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25일까지 기한을 둔 만큼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여부에 따라 소비자에게 안내를 드릴 수 있을 것”이라면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