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재∙해상운임 등 비우호적 환경 극복믹스 개선으로 매출∙이익 증가유럽 2공장 가동 효과 하반기부터 반영
  • ▲ 넥센중앙연구소 마곡 더넥센유니버시티 전경ⓒ넥센타이어
    ▲ 넥센중앙연구소 마곡 더넥센유니버시티 전경ⓒ넥센타이어
    넥센타이어가 올해 2분기 매출 7638억원, 영업이익 629억을 기록했다고 31일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액 10.5%, 영업이익은 69.5% 증가한 수준으로, 증권사 추정치를 초과했다.

    전년대비 높은 외형성장을 이룩한 넥센타이어의 2분기 실적은 판매 물량 확대 및 믹스 개선이 주효했다. 매출은 전 지역 모두 전년 동기대비 성장하였는데, 특히 유럽을 중심으로 윈터타이어 판매 성수기에 앞서 미리 확보한 수주 물량을 바탕으로 판매량이 증가했고 1분기에 이어 신차용 타이어(OE) 공급이 확대된 결과다.

    영업이익은 1분기 이후 안정화 되고 있는 유럽 2공장 램프업과 고인치 제품 판매 증가가 영향을 미쳤으며, 원재료∙운임 등 비용을 전략적으로 관리한 결과로 분석했다.

    하반기에는 유럽 2공장의 증설 효과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올해 초 가동을 시작한 유럽 2공장은 하반기로 갈수록 가동률이 상승하고, 고인치 제품 생산이 확대됨에 따라 넥센타이어의 외형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최근 변동성이 확대된 고무 등 원재료비와 홍해발 물류대란으로 인해 급등한 해상운임의 정상화 여부가 하반기 실적의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최근 증설을 완료한 넥센타이어 유럽공장은 첨단 자동화 설비가 적용되어 전세계 타이어 공장 중 가장 스마트한 생산 환경을 갖추었다고 평가받고 있다. 전 생산공정에 적용된 물류 자동화 및 실시간 통합 관제와 생산 정보의 디지털화를 통해 생산 효율성이 향상되고 있다. 또한, 화재 인자의 원천 차단과 악취 방지설비를 도입하여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공장을 지향하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2016년부터 꾸준히 유럽 완성차 브랜드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고 있으며, 유럽공장 증설에 맞춰 공급물량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폭스바겐, 스텔란티스는 물론 포르쉐,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등 프리미엄 브랜드의 차량에도 넥센타이어가 장착된다. 

    특히 지난 분기에는 다양한 내연기관 및 전기차는 물론 상용화에 성공한 바이두의 로보택시 아폴로 RT6에도 신규 공급을 개시했다. 또한, 닷지 및 지프와 전동화 협업을 추진하며 신규 개발되는 EV차량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할 예정이다.

    향후 넥센타이어는 프리미엄 브랜드에 OE 공급을 확대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고, 이를 통한 안정적인 교체용 타이어(RE) 수요 확보를 통해 질적, 양적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한편, ESG 경영에도 힘쓰고 있는 넥센타이어는 지난 5월 글로벌 ESG 평가기관인 에코바디스로부터 상위 3%를 기록하며 ‘골드 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넥센타이어 관계자는 “글로벌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제품 품질과 기술력을 강화하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라며 “더 많은 고객에게 프리미엄 제품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