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6962억원,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중고차 매각대수 감소, 렌탈 사업은 성장세
  • ▲ 롯데렌터카 서울역 지점 전경 ⓒ롯데렌탈
    ▲ 롯데렌터카 서울역 지점 전경 ⓒ롯데렌탈
    롯데렌탈은 2024년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962억원, 영업이익 758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1.1% 감소했다. 

    롯데렌탈은 신성장 전략에 따라 지난해 3분기부터 중고차 매각 축소 및 체질 개선으로 발생한 일시적 실적 감소가 이번 2분기를 기점으로 반등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6월은 전년 동월 매출과 영업이익을 모두 상회했다는 것.

    2분기에는 중고차 매각 대수가 전년동기 대비 12.9% 줄어든 반면, 본업인 렌탈 사업에서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렌탈 사업에서 발생한 영업이익은 9.7% 증가했으며, 전체 영업이익 내 비중도 58%를 차지하며 중고차 매각 이익을 앞섰다.

    세부적으로 오토 장기렌탈은 2분기 2000대 이상 순증을 달성하고 대당 단가도 3.2% 상승했다.

    개인 고객의 월 평균 리텐션율(재계약 및 계약연장)이 26.5%p 증가한 48.6%를 기록하고, 중고차 렌탈 역시 147%라는 높은 상승률로 순증에 기여했다. 그 결과 차량 인가대수와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증가하며 성장성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오토 단기렌탈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5.2%, 40% 늘었다. 제주도뿐만 아니라 내륙과 월간단기, 보험대차까지 오토 단기렌탈 전반에 걸쳐 실적이 개선됐다.

    Biz렌탈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4.9%, 30.4% 상승했다. 수익성이 좋은 산업재 렌탈을 주력으로 하는 사업 재편 과정에 있으며, 소비재/금융 등 비주력사업 매출 비중을 15%에서 12% 수준까지 낮췄다.

    신성장 전략의 동력 확보를 위해 중고차 매각은 전략적으로 감축했다.

    전년 동기보다 매각 대수가 12.9% 감소했으나 수익성 확보를 위해 수출을 지속적으로 늘려, 수출 비중이 2.5%p 상승했다. 3분기 이후 UAE 현지 법인을 통한 직접 수출이 본격화되면 중고차 매각 실적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최진환 롯데렌탈 사장은 “지난해 신성장 전략 도입 후 실적이 본격 상승하고 있어 하반기로 갈수록 실적 성장이 가속화 될 것”이라며 “견실한 렌탈 본업의 역량과 인프라를 바탕으로 신사업을 적극 추진해 모빌리티 산업 내 절대적 No.1 플레이어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