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사실주의 추구, 133만평 규모 오리진시티 공개공연·쇼핑 체험, 유저 생성 콘텐츠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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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롯데이노베이트
    롯데이노베이트는 초실감형 메타버스 ‘칼리버스’를 29일 공개했다.

    칼리버스는 아바타의 이목구비와 체형 등 다양한 요소를 각각 위치, 크기, 모양, 색상별로 섬세하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극도로 사실적인 그래픽이 칼리버스의 특징이다. 보는 각도에 따라 빛이 반사되는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고, 그림자 방향도 바뀌는 등 다양한 환경 변화를 세밀하게 표현했다. 현실세상과 유사하게 낮과 밤 시간의 변화도 적용했다.

    칼리버스가 공개한 ‘오리진 시티’는 올해 초 CES 2024에서 선보인 면적보다 약 6배 커진 133만평 규모로, 서울 잠실 롯데월드의 약 34배 크기다. 주요 장소 30여 곳에 택시 정류장을 배치하여 유저의 이동 편의성을 더했다.

    오리진 시티는 테마별로 기업의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는 중심 지구, 엔터테인먼트와 패션이 중심이 되어 아바타의 패션과 관련된 다양한 소품을 구입할 수 있는 동부 지구, UGC 타운을 중심으로 유저가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는 서부 지구 등으로 구분된다.

    플레이 공간은 향후 유저의 참여 수에 따라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이외 가수들의 공연을 볼 수 있는 공연장, 농사를 지을 수 있는 농장과 낚시터, 미로 등 유저들에 관심사에 맞게 다양한 커뮤니티를 즐길 수 있는 공간들로 구성돼 있다.

    유저들은 중심 지구에 입점해 있는 유통 채널에서 식품과 전자제품, 의류와 화장품 등 쇼핑을 체험할 수 있다. 특히 롯데면세에서는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그룹의 글로벌 브랜드가 참여해 있다.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는 8만명 규모의 관객과 실감나는 사운드로 표현한 공연장속에서 JYP 엔믹스, EDM DJ 알록의 차세대 가상공연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다. 칼리버스는 MBC와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K-POP공연을 확장하고, 세계적인 EDM페스티벌 ‘투모로우랜드’와의 독점 파트너십으로 투모로우랜드 플래닛을 구축해 연내 공개 예정이다.

    칼리버스에 접속한 유저는 복잡한 절차없이 누구나 쉽게 UGC(User Generated Contents) 도구를 활용해 콘텐츠를 생성, 다른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다. 특히 업계 최초로 UGQ(User Generated Quest) 요소를 적용한다. 유저가 직접 퀘스트를 만들어 다른 유저들이 달성했을 때 보상을 주는 방식이다.

    접속한 유저는 출석 체크 등과 같은 간단한 미션을 통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가상 공간 곳곳에 게임 요소를 도입해 빌딩 사이에 위치한 점프맵을 체험하거나 보물찾기 등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도 있다. 획득한 보상을 통해 유저는 메타버스에서 필요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