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경영전략 맡아… 신사업 발굴 전념 식물성 브랜드 '잭앤펄스' 라인업 강화, 팝업으로 소통삼양스퀘어랩 통해 바이오 사업도 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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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수 부회장의 장남이자 삼양식품 오너 3세 전병우 전략기획본부장이 올해 신사업을 통한 그룹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전 본부장은 본격적으로 경영에 뛰어든 지난해부터 '푸드케어' 중심 성장을 공언하며 신사업 강화를 예고한 바 있다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 본부장이 최근 가장 몰두하고 있는 분야는 식물성 단백질 사업이다. 헬스앤웰니스 트렌드 확산, 환경친화적 소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식물성 단백질 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데 따른 행보다.앞서 전 본부장은 지난해 9월 삼양라면 출시 60주년 기념 비전선포식에 참석해 ▲마이크로바이옴 연구를 통한 맞춤형 식품 개발 ▲식물성 단백질 등을 핵심사업 부문별 전략으로 제시했다.당시 고단백 원물인 '콩'에 대한 기술연구를 강화하고 이를 활용해 대체육뿐만 아니라 단백질을 강화한 라면, 밥, 과자, 단백질 HMR 등 다양한 식품 개발에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그 일환으로 최근 식물성 헬스케어 브랜드 ‘잭앤펄스’를 론칭하고 다양한 신제품을 내놨다.'불닭'을 비롯해 자극적인 맛으로 승부하던 삼양식품이 식물성 단백질 브랜드 사업에 본격적으로 발 벗고 나선 시기는 지난해 3월이다. 당시 첫 제품으로 단백질 음료 '프로틴드롭'을 출시한 바 있다.올해는 잭앤펄스 전면 리뉴얼을 단행해 삼양식품 대표 식물성 브랜드로 확장했다.잭앤펄스 공식 온라인몰을 개설,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대안육 '크리스피 플랜트 바이츠', 병아리콩으로 제조한 '소프트 후무스 바이츠' 등 식단 제품과 '에너블라스트 포션 원터치샷', '딥 슬립 포션 아쉬아간다' 등 건강기능식품, 프로틴 드링크 등을 판매 중이다.가격은 '크리스피 플랜트 바이츠 290g' 1팩 7980원, '소프트 후무스 바이츠 280g' 1팩 4600원, 프로틴 드롭 1박스(500ml·24개입) 8만4000원 수준이다.또 11월2일부터 이틀간 성동구 서울숲4길에서 '잭앤펄스' 팝업스토어를 연다. 팝업스토어에서는 공식몰을 통해 판매 중인 다양한 식물성 제품을 정식으로 소비자에게 선보이고 홍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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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본부장은 식물성 단백질 사업과 함께 디지털 헬스케어를 통한 개인 데이터 축적과 맞춤형 식품 및 식단 제안 등 확장된 사업도 구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실제 이를 위해 그룹 R&D 조직인 삼양스퀘어랩에 노화연구센터, 디지털헬스연구센터 등을 신설했다.삼양스퀘어랩은 마이크로바이옴(장내 미생물) 등 생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개인 맞춤형 식품을 개발하고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해 음식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푸드케어를 실현할 계획이다.동시에 삼양라운드힐은 올바른 식품 섭취를 통해 우리 몸의 생태계를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도록 웰니스 프로그램을 운영, 예방적 해결법을 제시함으로써 예방의학의 중심지로 전환하겠다는 의지다.전 본부장은 비전선포식에서 "건강에 대한 패러다임이 20세기와는 달라져야한다는 명제 하에 다양한 연구를 추진해왔다"며 "몸의 변화를 주기적으로 관찰하고 진단하며 식단, 수면, 운동습관 개선 등으로 질환을 '예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한다"고 강조했다.한편 1994년생인 전 본부장은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졸업 후 25세인 2019년 삼양식품 해외전략부문 부장으로 입사했다. 2022년 7월엔 K푸드를 주제로 콘텐츠를 만드는 삼양애니 대표직을 맡았다. 지난해 10월에는 상무로 승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