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료·생활용품 영업이익 감소 불구, 뷰티 42.8% 증가국내 온라인, 헬스앤뷰티 및 해외 아마존 성장전사 매출 1조 7136억원, 영업이익 1061억원, 전년 대비 감소
  • ▲ LG생활건강 사옥ⓒLG생활건강
    ▲ LG생활건강 사옥ⓒLG생활건강
    LG생활건강이 3분기 생활용품·음료 부문 부진에도 뷰티사업 부문이 해외에서 수익성이 큰폭으로 개선되면서 실적 방어에 성공했다.   

    LG생활건강은 뷰티사업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9% 감소한 6506억원, 영업이익은 42.8% 증가한 114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같은 기간 전사 매출은 1조7136억원, 영업이익 1061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9%, 영업이익은 17.4% 감소한 수치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Beauty(화장품) △HDB(Home Care & Daily Beauty·생활용품) △Refreshment(음료) 모두 매출은 소폭 줄었다. 다만 뷰티사업의 영업이익은 해외사업 수익성이 개선되면서 42.8% 증가했다. 생활용품과 음료 영업이익은 하락했다.

    지역별로 보면, 국내 매출은 1조 25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했다. 반면 해외 매출은 4602억원으로 3.5% 증가했다. 중국이 12.1% 상승한 1539억원이었고, 일본은 10.1% 늘어난 961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3분기 누계 전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한 5조 2020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은 3.8% 줄어든 4156억원이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2938억원으로 전년 대비 3.5% 늘었다.

    부문별로 보면 뷰티사업에서는 직전 분기와 마찬가지로 마케팅 투자를 확대했지만 해외 수익성 개선 효과가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온라인, 헬스앤뷰티(H&B) 등 국내 주요 육성 채널에서는 성장을 지속했다. 다만 면세점 업황 둔화와 해외 사업 효율화 영향으로 전체 매출은 하락했다. 

    중국에서는 더후 브랜드를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매출 고성장이 이어졌다. 

    북미 시장 대응을 위해 뷰티 사업은 전략 브랜드와 제품을 집중 육성하고 북미 전용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했다.

    생활용품 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5626억원, 영업이익은 11.8% 감소한 412억원을 기록했다.

    피지오겔, 유시몰 등 주요 프리미엄 브랜드의 성장은 지속됐지만, 전년도 북미 사업 효율화 영향이 지속되며 전체 매출이 감소했다. 수익성은 고정비 부담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하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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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음료 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한 5004억원, 영업이익은 27.5% 감소한 535억원을 기록했다.

    코카-콜라 제로 등 제로 음료와 파워에이드 판매는 호조를 띠었다. 하지만 내수 경기 부진으로 음료 소비가 둔화되면서 매출은 소폭 하락했다. 영업이익도 원부자재 단가 상승과 음료 시장 내 경쟁 심화로 인해 역성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