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제조사 점유율 18.28%로 1위 제품 다각화로 2026년 2조3천억 시장 공략‘소잘요’ 시리즈 이어 ‘불가리스 제로’ 등 카테고리 확장
  • ▲ 남양유업 '불가리스 제로'ⓒ남양유업
    ▲ 남양유업 '불가리스 제로'ⓒ남양유업
    남양유업이 ‘유당 제로’ 발효유 ‘불가리스 제로’를 출시하며 발효유 포트폴리오 강화에 나선다. 라인업 다각화를 통해 발효유 시장 1위 자리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남양유업은 유당 제로 콘셉트의 ‘불가리스 제로’를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남양유업은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은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지난해에는 ‘소잘요 그릭’과 과채 발효주스 요거트 ‘플로라랩’ 등을 출시했다. 

    올해 10월에는 진도군 특화 작목 ‘강황’을 활용한 발효유 ‘골든요’ 생산에 나섰다. 

    남양유업이 공략하는 국내 발효유 시장은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은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지속 성장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1조8015억원이었던 국내 발효유 시장 규모는 2022년 2조원대로 성장, 오는 2026년 약 2조3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식품산업통계정보 마켓링크 소매점 매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발효유 제조사 점유율은 남양유업 18.28%, 빙그레 17.49%, 서울우유 12.46%, 매일유업 12.32% 순이다. 

    남양유업은 발효유 시장 1위 비결로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액상 ▲호상(떠먹는 요거트) ▲어린이 요구르트 등 제품군을 아우르는 다양한 스테디셀러 브랜드 등을 꼽았다. 

    ‘불가리스’, ‘위쎈’ 등 액상 발효유와 함께 ‘떠먹는 불가리스(떠불)’, ‘소화가 잘되는 우유로 만든 요거트(소잘요)’ 등 호상 발효유, 국내 대표 어린이 요구르트 ‘이오’ 등이 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발효유는 식사 대용, 간식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해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채로운 형태와 맛을 담은 발효유 신제품을 통해 시장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