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아시안 누들 각각 전년 대비 12·21% 성장K-간식 카테고리 182% 늘어인프라 확충 및 물류비 절감으로 영업손실폭 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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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무원이 미국 현지 K-푸드 열풍과 식물성 식품 수요 확대에 힘입어 미국법인의 외형 성장과 수익 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24일 풀무원에 따르면 풀무원 미국법인은 최근 5년간(2019~2023년) 연 매출을 평균 14.4% 성장했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도 전년 대비 21.1% 증가하며 고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미국법인 전체 매출의 절반을 차지하는 메인사업인 두부 카테고리는 코스트코 등 회원제 채널의 추가 고객 확보, 리테일 채널의 두 자리 수 성장을 바탕으로 2024년도 연 매출이 전년 대비 12.1% 증가했다. 

    특히 지난해 12월의 경우 매출이 전년 대비 27.3% 증가하며 두부 월 매출 최고액을 경신했다. 닐슨 자료에 의하면 2015년 풀무원USA의 미국 두부시장 점유율은 4.9%에 불과했으나 2016년 미국 브랜드 나소야를 인수한 후 69.5%로 상승했다. 이후 10년 연속 미국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미국 사업에서 두 번째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아시안 누들의 2024년 매출도 전년 대비 21.1% 늘었다. 대표 제품인 ‘데리야끼 볶음우동’과 ‘돈코츠 라멘’ 등이 미국 창고형 할인매장 코스트코가 진행하는 행사 품목에 수차례 선정되며 500만개 이상 판매됐다.

    지난해부터 본격 판매 중인 K-간식 카테고리도 전년 대비 매출이 182.2% 증가하며 큰 폭으로 성장했다. 풀무원 미국법인은 주먹밥, 호떡, 핫도그, 떡볶이 등 K-간식 카테고리의 신제품을 빠르게 현지 시장에 출시하고 다양한 채널에서 판매 중이다.

    현지 생산 인프라 확충과 물류비 절감 등을 통한 수익성 개선도 꾸준히 진행 중이다. 풀무원은 2021년과 2023년 미국 서부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풀러튼 공장의 두부 생산라인과 길로이 공장의 생면 생산라인을 각각 증설하고 현지 대응 체계를 완비했다.

    이를 통해 풀무원 미국법인은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영업손실 55억3000만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약 98억 절감했다.

    풀무원은 올해 미국법인의 두부 카테고리 신규 소비자를 확보해 시장 내 리더십을 강화하고 아시안 누들과 K-간식 라인업을 확대함으로써 외형 지속 성장과 수익 달성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풀무원USA 조길수 대표는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두부의 생산 확대와 공급 채널 관리, 물류 대응력 강화를 통해 미국 현지 메인스트림 시장에서의 확고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수익을 본격 창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