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아·대저건설 이어 '건설 1호' 삼부토건 법정관리시평 51~100위 건설사중 11곳 부채비율 200% 넘어한양산업개발 820%·이수건설 817%…영업손실 확대서해종합건설 단기차입금 1조…지방미분양 악재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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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파트 건설공사 현장. ⓒ뉴데일리DB
시공능력평가 58위 신동아건설과 103위 대저건설에 이어 71위 삼부토건까지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건설업계 줄도산 공포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국내 '건설면허 1호'인 삼부토건 경우 부채비율이 무려 838%까지 치솟으며 법정관리 수순을 밟게 됐다.건설경기 침체와 원자재값 인상, 지방 미분양 등 '3중고'가 겹치면서 중견건설사들의 재무건전성은 이미 빨간불이 켜진지 오래다. 일부 건설사는 부채비율이 800%대까지 치솟거나, 고금리 단기차입금만 1조원에 달하는 등 유동성 위기에 내몰린 상황이다.2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분기보고서) 및 2023년말(감사보고서) 기준 시평순위 51~100위 건설사중 11곳이 부채비율 200%를 웃돌았다. 부채비율은 재무건전성 지표중 하나로 200%이상일 경우 재정관리에 이상이 생겼음을 의미한다.특히 이번에 법정관리를 신청한 삼부토건과 시평 91위 한양산업개발, 86위 이수건설 등 3곳은 부채비율이 800%를 웃돌았다.한양산업개발은 2023년말 기준 부채비율이 820%로 삼부토건 다음으로 높았다. 전년 604%에서 1년만에 부채비율이 217%포인트(p)나 치솟았다.고이자에 상환기간이 짧은 단기차입금은 695억원으로 전년 430억원대비 61.6% 증가했다.같은기간 영업이익은 19억원에서 마이너스(-) 375억원으로 적자전환했고 매출도 5733억원에서 3066억원으로 46.5% 줄었다.이수건설은 2023년말 기준 부채비율이 817%로 2022년말 297%에서 1년만에 3배 가까이 뛰었다. 같은기간 단기차입금도 137억원에서 563억원으로 311% 급증했다.한양산업개발과 마찬가지로 실적도 내리막을 걷고 있다. 해당기간 영업손실 규모는 9억원에서 415억원으로 적자폭이 급증했다.그외 △대방산업개발(연결기준) 513% △동원건설산업 344% △대보건설 280% △서해종합건설(연결) 275% △극동건설(연결) 240% △일성건설(연결) 225% △남광토건(연결) 210% △디에스종합건설(연결) 209% △서한(연결) 205% 등 부채비율이 적정 수준을 웃돌았다. -
- ▲ 아파트 단지 전경. ⓒ뉴데일리DB
시평 72위 서해종합건설 경우 2023년말 연결기준 단기차입금 규모가 1조783억원에 달했다.2021년말 956억원 수준이던 단기차입금 규모는 2022년말 9157억원으로 1년만에 858% 급증했고 2023년말엔 1조원을 넘어섰다.이런 가운데 지방미분양과 원자재값 상승 리스크가 해소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중견건설사 재무 부실도 심화될 가능성이 점쳐진다.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주택통계를 보면 지난해 12월 기준 전국 미분양 아파트는 총 7만173가구로 전년 6만5146가구대비 5027가구(7.7%) 늘었다. 수도권은 1만6997가구로 한달 전보다 17.3%, 지방은 5만3176가구로 5.0% 늘었다.특히 '악성'으로 분류되는 준공후 미분양이 2만1480가구로 2014년 1월 2만566가구 이후 약 11년만에 최대치를 기록했다.중견건설 A사 관계자는 "지방에 사업장이 집중돼 있고 재무구조가 취약한 중견·중소건설사는 미분양이 미수금 증가와 재무 부실로 직결될 수 있다"며 "하반기까지 미분양, 공사비 상승 리스크가 지속될 경우 줄도산이 현실화될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중견건설 B사 관계자는 "주택 외 신사업이나 해외시장 진출 역량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실적 성패가 달라질 것"이라며 "같은 중견건설사 사이에서도 양극화가 심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