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푸드빌 이어 신라면세점도 홈플러스 상품권 사용 중단HDC아이파크몰, 사용 여부 내부 검토 중 … 아웃백은 '사용 가능'홈플러스 기업회생절차 여파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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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가 기업회생절차를 시작하면서 유통업계에서도 홈플러스 상품권 사용을 중단하고 있다.과거 티몬·위메프 사태 당시 상품권 결제 대금 지연 등으로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었던 만큼 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유통업계에서는 이날 오전 기준 홈플러스 상품권 사용을 중단했거나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하루 전인 3월 4일 CJ푸드빌은 홈플러스 상품권 제휴 브랜드인 뚜레쥬르, 더플레이스, 빕스 등에서 상품권 사용을 중단했다.신라면세점 역시 같은 날 홈플러스 사용권 사용을 중단했다. 다만 호텔신라의 경우 현재 이용 가능하며 홈플러스와 사용 여부를 협의 중이다.아웃백스테이크를 운영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은 현재로서는 사용 중단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HDC아이파크몰 역시 내부적으로 상품권 사용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앞서 4일 오전 홈플러스는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잠재적 자금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고 밝혔다.상품권은 원칙적으로 금융 채권이 아닌 상거래 채권에 해당된다. 따라서 홈플러스 상품권 역시 전액 변제가 가능하지만, 기존과는 달리 법원의 승인을 받은 후에야 변제가 가능하다.특히 회생절차 과정에서는 일반적으로 급여, 세금, 임대료 같은 필수채무가 우선적으로 변제된다. 따라서 정상적인 경우보다 상품권 대금 지급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가능성이 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