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5일 신용등급 하락 예비평정 사실 인지"예상 밖 등급 하락에 기업회생 신청" 주장과 달라13일부터 앵콜! 홈플런 is BACK 행사 시작 … 현금 확보 주력
-
- ▲ 홈플러스 ⓒ연합
신용등급 하락을 이유로 지난 4일 기업회생정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고 주장해온 홈플러스와 대주주인 MBK파트너스가 등급 강등 사실을 미리 알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홈플러스는 13일 "지난 2월 25일 오후 4시경 신용평가사 한 곳의 실무담당자로부터 당사 예상과는 다르게 신용등급이 한 등급 하락하게 될 것 같다는 예비평정 결과를 전달받고 재심의 신청 의사가 있는지 확인 요청을 받았다"고 밝혔다.이어 "온오프라인 매출 모두 3년 연속 증가하는 등 사업지표가 크게 개선되고 익스프레스 매각을 통해 재무지표와 수익구조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돼 등급 하락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어 다음날인 26일 오전 바로 재심의를 요청했다"고 설명했다.이어 "당사 재심의 요청에도 2월 27일 오후 늦게 신용평가사로부터 신용등급이 한 등급 하락했다는 최종 신용평가 결과를 통보받았다"말했다.이는 그동안 홈플러스가 사전에 등급 강등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해온 것과 배치된다. 홈플러스는 신용평가사들이 2월 28일 기업어음(CP)과 단기사채 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내린 것은 "예상 밖의 상황"이라고 밝혀왔다. 그러면서 지난 4일 새벽에 기습적으로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했었다.
전날에도 홈플러스는 "2월 27일 오후 5시께 신용등급이 하락할 것이라는 통보를 받았다"며 "2월 25일 단기채를 발행하기 전에 신용등급 하락에 대해 알았다는 신영증권 측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그러나 홈플러스가 신용등급 하락 사실을 인지한 시점이 신용평가사가 공개하기 사흘 전이자 단기사채 발행 시점과 맞물려 비난과 처벌 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25일에도 자금조달을 위해 카드사에 납부할 이용대금채권을 기초로 820억원 규모의 자산유동화 전자단기사채(ABSTB)를 발행했다.홈플러스의 회생 절차 개시로 CP·전단채 신용등급은 D까지 떨어져 사실상 휴지 조각이 됐다. MBK가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한 지난 4일 기준 CP·전단채 발행 잔액은 1880억원이다.
홈플러스는 "신영증권으로부터 최대한 발행 가능한 규모가 기존 발행금액의 4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아 단기자금 확보가 가능한 규모가 크게 줄어 자금 이슈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결론을 내리고 연휴 기간이 끝나는 3월 4일 긴급하게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25일 지급이 이뤄진 매입채무유동화는 하루 전날인 24일 승인이 완료된 것으로 25일 오후 신용평가 예비 평정 결과를 통보받기 전에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한편 홈플러스는 12일까지 진행하는 창립 기념 할인 행사인 홈플런 is BACK을 이날부터 곧바로 대규모 프로모션에 돌입하면서 현금 확보에 주력한다.홈플러스는 이날부터 19일까지 행사를 개최한다. 지난달 28일부터 진행한 창립 단독 슈퍼세일 ‘홈플런 is BACK’은 큰 흥행을 보이고 있다. 지난 4일부터 9일 기준 홈플러스 전체 매출은 역대급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던 전년 홈플런에 준하는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객수는 약 5% 신장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지난 홈플런 is BACK 행사에 열렬한 호응을 보여준 고객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앵콜 홈플런 is BACK 행사를 차근차근 준비해왔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