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 판결 최종 승소하며 계약금 귀속2177억 규모 계약금 사용처 두고 주목재무건전성 높여 경쟁력 강화 목소리 높아
  • ▲ 아시아나항공의 A321 네오 항공기 ⓒ아시아나항공
    ▲ 아시아나항공의 A321 네오 항공기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HDC현대산업개발 측과 인수 협상 당시 받은 계약금이 회사에 귀속되자 자금의 사용 용도를 놓고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 13일 대법원 민사1부(주심 신숙희 대법관)는 아시아나항공과 금호건설이 현대산업개발과 미래에셋증권을 상대로 제기한 질권(담보) 소멸 통지·손해배상 소송에서 원고 승소로 판결한 원심을 확정했다.

    이로써 현대산업개발과 미래에셋증권이 2019년 아시아나 인수 과정에서 건낸 신주인수대금 10% 규모의 계약금은 4년 4개월 만에 아시아나의 몫이 됐다.

    현대산업개발 측은 아시아나항공과 맺은 주식매매계약 등에 따라 계약금으로 2500억원을 지급했고 이 가운데 2177억원은 아시아나항공에, 나머지 323억원은 금호건설에 돌아갔다.

    그동안 아시아나는 계약금에 대해 연결 재무상태표상 장기예수금으로 계상했다. 해당 계약금은 ‘사용이 제한된 장기금융상품’으로 분류됐다.

    하지만 계약이 무산됐음에도 계약금은 질권이 설정된 상태로 아시아나의 계좌에 묶여있었다.

    계약 당시 아시아나와 현대산업개발 측이 계약금을 임의로 빼내거나 사용할 수 없도록 질권 설정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아시아나는 현대산업개발 측에 질권 소멸 등을 요구하며 소송을 진행했고 최종 승소하며 질권 소멸 통지를 기다리고 있다.

    또한 1심 재판 당시 재판부는 아시아나가 매각 과정에서 지출한 법률 및 회계자문 비용에 대해서도 현대산업개발 측에 배상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아시아나와 금호건설에 각각 10억원, 5억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업계에서는 아시아나가 2100억원이 넘는 유동성 자금을 일시에 확보하게 돼, 재무구조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작년 아시아나는 코로나19 이전 90% 수준의 여객 수요를 회복했지만 비용 증가로 수익성이 떨어졌다. 회사의 연간 매출액은 7조를 넘으며 사상 최대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622억원으로 전년 대비 3385억원 줄었다.

    회사는 작년 영업이익의 3배가 넘는 이른바 '공돈'이 생기면서 행복한 고민을 하게 된 것. 

    대한항공과 회계기준 일치화 영향 등에 사용된 2000억 규모의 일회성 비용을 상쇄하며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앞서 아시아나는 지난달 26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은행으로부터 차입한 정책자금 3조6000억원을 전액 상환하며 정상화에 시동을 걸었다.

    최근 에어인천에 화물기사업을 매각하며 받은 대금 4700억원도 재무구조 개선에 사용될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금융시장에서 정상적인 신용으로 자금을 조달한 것은 2015년 이후 처음이며 개선된 재무구조와 영업력 강화를 통해 신용등급 개선 노력을 지속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시아나의 노력으로 지난해 9월 말 2160%에 달했던 부채비율(별도기준)은 올해 1월 말 1215.6%로 낮아졌다. 여전히 높은 부채비율을 해소하기 위해 금리가 높은 단기차입금과 전환사채를 상환하며 재무구조 개선에 집중할 공산이 크다.

    또한 아시아나는 올해 B747-400 화물기 등 항공기 18대를 처분하고 A321-200 네오 1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2023년 기준 A321-200 네오의 가격은 약 1억4562만 달러로 알려져 이번 자금으로 약 2118억원에 달하는 항공기 도입 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아시아나는 2024년 정비 비용으로 동기 대비 1800억원을 늘린 바 있다. 국내 항공업계에 연이어 일어나는 안전사고에도 대비하고 있어 지속적인 안전관리 투자도 고려 요인이다.

    이윤철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는 “근본적으로 회사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금액을 사용해야 할 것”이라며 “현시점에서 풀어야 할 문제가 많지만 재무건전성을 높이는 것이 경쟁력 강화에 직접적이고 우선적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