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X 2차전지 TOP 10’, 지난 한 주간 13%↓ … 테마 지수 하위 2위지수 구성 종목 일제 약세 … 공매도 전면 재개 등 불확실성 확대 영향유럽 전기차 판매량은 증가 이어져 … “ASSB 등 차세대 배터리 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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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증시를 주도하던 이차전지주들이 급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전 세계 대상 고율 관세 정책과 공매도 전면 재개 등 불확실성이 확대된 영향이다.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국내 주요 이차전지 관련주들로 꾸려진 ‘KRX 2차전지 TOP 10’ 지수는 오전 9시 50분 기준 전장(2494.45)보다 0.83% 오른 2515.06에 거래되고 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각각 72만주, 997억원을 기록 중이다.지수 구성 종목별로 살펴보면 에코프로비엠은 2.92% 상승세며 ▲SKC(2.86%) ▲에코프로머티(2.38%) ▲포스코퓨처엠(2.26%) ▲LG화학(1.41%) ▲에코프로(1.31%) ▲LG에너지솔루션(1.08%) ▲POSCO홀딩스(0.69%) ▲삼성SDI(0.28%) 등이 일제히 강세다. SK이노베이션은 보합권에 머무르고 있다.이들은 앞서 지난 한 주(3월 31일~4월 7일) 동안에는 큰 폭으로 하락하며 고전했다. 실제 ‘KRX 2차전지 TOP 10’ 지수는 이 기간 13.44% 폭락했는데, 이는 거래소가 산출하는 34개 테마형 지수 가운데 수익률 기준 ‘KRX 반도체 Top 15’ 지수(-14.56%)에 이은 하위 2위다.같은 기간 지수 구성 종목별로 살펴보면 에코프로머티의 주가는 21.22%나 빠졌으며 ▲SK이노베이션(–19.26%) ▲LG화학(–17.57%) ▲SKC(–17.45%) ▲POSCO홀딩스(–12.67%) ▲에코프로(–12.59%) ▲에코프로비엠(–10.53%) ▲포스코퓨처엠(-10.43%) 등도 두 자릿수대 하락을 기록했다. 이 밖에 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은 각각 9.68%, 9.27% 내렸다.이같이 이차전지주들이 약세를 나타낸 배경은 국내 공매도 전면 재개와 미 관세 부과 정책 리스크가 부각된 영향이다.유가증권시장에서 포스코퓨처엠은 지난 3일 기준 공매도 순보유잔고 상위 50개 종목 중 시가총액 대비 비중이 3.00%로 가장 높았고 SKC(2.00%), 엘앤에프(1.45%) 등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에코프로와 에코프로비엠이 각각 3.77%, 3.69%로 1, 2위를 기록했다.대차거래 잔고 수량의 경우 LG화학이 지난달 31일 170만주에서 이달 7일 241만주로 41.75% 급증했고 ▲SK이노베이션(38.04%) ▲포스코홀딩스(30.12%) ▲에코프로(9.60%) ▲삼성SDI(5.42%) ▲SKC(4.77%) 등도 동반 증가했다.또한 트럼프 미 행정부는 지난 2일(현지 시각) 전 세계 대상 10%의 보편관세에 국가별 차별화된 상호관세를 발표했다. 한국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입되는 모든 제품에는 25%의 관세율을 매겼다. 전 세계를 상대로 한 10%의 기본 관세는 5일부터, 국가별 상호관세는 9일부터 발효된다.시장에서는 이차전지 업종의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실제 지난해 기준 한국의 대미 3대 이차전지 소재 수출 점유율은 33.7%로 1위인 데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이 이어지고 있어서다. 미국이 수입하는 완성차에도 고관세가 적용되면서 전기차 수요 위축·배터리 가격 상승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이에 KB국민·신한·하나·우리 등 국내 4대 시중은행뿐만 아니라 산업·IBK 등 국책은행들도 ‘2025년 산업 전망’에서 이차전지 산업을 중점관리업종에 편입했다. 정부에서도 수출 근간인 반도체·이차전지 등을 지원하기 위해 50조원 규모의 첨단전략산업기금 설치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해외에서 조립돼 수입되는 완성차에게 부과되는 25%의 관세를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이 모두 부담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전가시킬 수밖에 없을 것이며 이로 인해 최소 20% 이상의 가격 인상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는 판매량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며 소비자들의 가격 저항을 의식해 가격 인상 폭을 억제한다면 OEM·부품업체들의 수익성을 훼손시킬 것”이라고 진단했다.정원석 iM증권 연구원은 “추후 완성차 업체들과 배터리 셀 업체들간 협의를 통해 상기 두 시나리오의 적정 지점에서 가격 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현재로서는 국내 배터리 셀, 소재 업체들의 출하량, 수익성 등 전반에 걸쳐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어 실적에 미칠 영향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다만, 일각에서는 미국 시장 외 유럽 시장에서는 CO2 배출 규제로 전기차 수요 증가가 이어지고 있다고 봤다. 또 차세대 배터리인 전고체 전지 배터리(ASSB)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하나증권에 따르면 국내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의 1, 2월 유럽 배터리 합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 27% 늘어난 14.0GWh, 14.2GWh로 증가세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유럽의 탄소 배출 규제 강화로 전기차 판매는 1, 2월 각각 22%, 19%로 성장률도 회복되고 있다.주민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월까지 유럽 BEV(순수전기차) 누적 판매성장률은 연초 이후 31% 증가해 시장 예상치(20%)를 웃돌고 있다”며 “유럽의 월별 판매는 3월과 6월이 기저가 높아 전년 동월 대비 성장률은 일시적으로 둔화될 수 있으나, 연간 전체로는 예상을 상회하는판매가 예상된다”고 밝혔다.권준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이차전지 산업 내 화재 이슈(안전성), 주행거리(에너지 밀도) 확대 등과 같은 다양한 해결 과제가 남아있는 가운데, 차세대 배터리로 ASSB가 부각되고 있으며 특히 그동안 리튬이온 전지에서는 사용하지 못한 소재 및 공정이 새롭게 도입됨에 따라 기술적 진보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며 “본격적인 양산 시점은 공급망 확보, 기술적 한계 극복 및 규모의 경제가 달성된 이후에나 가능하겠으나, 주요 글로벌 업체들이 초기 생산 시점을 2027~2028년으로 발표하고 있는 만큼 내년부터 관련 뉴스 플로우, 협력 소식, 샘플 테스트, 파일럿 라인 가동 등이 구체화되고 주가 상승 모멘텀이 구간별로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