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제조·재사용·재활용 구분배터리 자원 선순환 체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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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용후 배터리 안전관리 절차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TS)이 전기차 배터리의 생애주기별 안전관리 체계 구축에 본격 착수한다.TS는 생애주기별 안전관리 체계와 재제조·재사용·재활용으로 구분하는 자원 선순환 체계 조성 등 사용후 전기차 배터리 자원 산업 활성화를 위한 이같은 내용의 국가연구개발사업(R&D)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TS는 이번 R&D를 통해 탈거 전 성능평가, 유통 전 안전 검사, 장착 후 사후검사 등 3단계 체계를 중심으로 사용 후 배터리 성능평가와 안전 검사 체계를 마련해 2027년까지 재제조 배터리 통합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단계에서는 전기차에서 분리된 배터리를 대상으로 잔존 성능을 평가해 재제조, 재사용, 재활용 여부를 결정한다. 재제조는 전기차 구동축 전지로 재사용은 그 외 전력저장장치로 활용된다. 재활용 대상은 전기 저장 기능이 불가능한 배터리다.2단계는 재제조 배터리가 차량에 장착되기 전 작동 안전성 검사를 의무적으로 거치게 된다. 3단계에서는 사용후 배터리 안전관리 체계 구축으로 배터리 생애주기별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 사용후 배터리의 자원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등 전기차 배터리에 대한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예정이다. 배터리 취급을 위한 보관·운송 기준도 개발해 전반적인 배터리 안전관리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정용식 TS 이사장은 "전기차 시대를 맞이해 사용후 배터리 안전 점검과 재제조 배터리 순환 체계 안전관리 기술개발은 사용후 배터리 생태계 조성의 핵심기술을 확보하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며 "사용후 배터리 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산업생태계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