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관세 부과 따른 해운분야 영향·대응방향 브리핑 글로벌 교역 위축에 컨테이너 해상운임 박스권 전망자동차선, 10월부터 美 입 시 수수료 부과로 영향 해수부, 해운산업 위기대응 펀드 2조로 확대 개편
  • ▲ 해양수산부 전경. ⓒ뉴시스
    ▲ 해양수산부 전경. ⓒ뉴시스
    정부가 미국의 관세 조치 부과로 글로벌 교역이 위축돼 컨테이너 해상운임 하방압력이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미국 무역대표부(USTR)의 중국산 선박·선사에 대한 수수료 부과와 관련해선 수수료 부과 규정이 신설된 '자동차 운반선'부문에서 우선적으로 영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국적선사 경영 여건 악화에 대비해 해운산업 위기 대응펀드를 기존 1조원에서 2조원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해양수산부는 22일 '미 관세 부과 등에 따른 해운분야 영향 전망 및 대응방안' 브리핑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해수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과 USTR 제재 등의 영향으로 중국발 미국 화물이 30~60% 줄어들고 아시아-북미 항로 전체 선복량이 최대 14% 줄어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해수부는 관세 부과에 따른 글로벌 교역 위축으로 선사들이 선복 조절 등 공급 관리로 운임 방어에 나서,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가 1300대 수준에서 박스권을 형성될 것으로 전망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향후 무역 정책의 향방에 대한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한 선사들은 단기적인 선박 운항 조정을 통해 유동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물류업계에서는 미국 내륙물류 수요 확대로 인한 류비 추가상승 압력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 내 물류창고 인프라 가격과 매입수요가 동반 상승 중인데다 미국 내 생산기지 회귀 현상이 맞물리고 있어서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최근 발표한 중국산 선박·선사에 대한 수수료 부과와 관련해서는 한국 컨테이너 선사의 경우 미국에 입항하는 중국산 선박이 없어 수수료 부과 우려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해수부 관계자는 "국적선사는 입항 수수료가 적어 화주들과의 계약에서 가격경쟁력이 기대된다"며 "타 글로벌 선사보다는 국적선사가 반사적 메리트가 생겼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또한 새로 수수료가 부과된 자동차 운반선 부문에서 영향이 있을 것으로 봤다. 이와 관련 해수브는 추후 '해운물류 비상대응반'을 추가 개최해 자세한 선종별 피해를 파악하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해운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 경우 중소선사를 비롯한 국적선사의 경영여건이 악화돼 유동성 위기 등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해수부는 급경영자금 지원, 대출이자 지원 등 직접 금융지원에 대한 선제적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운산업 위기대응 펀드를 총 1조원에서 2조원으로 확대개편하고 '중소선사 특별지원 프로그램' 등을 준비 중에 있다. 항만물류 차원에서는 항만공사(PA) 특별대응반을 통해 항만 운영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 중에 있다.

    해수부 관계자는 "우리 기업의 수출입 물류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필요시 선박 전환배치, 공용장치장 확대 등을 지원하겠다"며 "미국의 내륙물류 수요 증가에 대비해 해외물류 자산 확보를 위한 타당성조사 지원, 1조원 규모의 금융 프로그램으로 해외 진출을 돕고 공급망 안정성을 높여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