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정보 유출 여부 확인 중 … 금융보안원, 침해사고 조사·분석"
  • ▲ 금융감독원.ⓒ뉴데일리DB
    ▲ 금융감독원.ⓒ뉴데일리DB
    국민 2500만명이 가입한 SK텔레콤의 유심(USIM) 해킹 사고가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보험업계에서도 전상해킹 사고가 발생해 당국이 사태 파악에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27일 "최근 일부 GA(법인보험대리점) 2개사에 대한 시스템 해킹 발생 정황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번 침해사고가 보험영업지원 IT서비스 전문업체에서 비롯됐다는 정황도 확인돼 현재 금융보안원의 침해사고 조사·분석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현재까지는 침해사고 발생 정황만 확인됐고, 고객정보의 유출 여부는 확인되지 않은 상태로 확인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해당 GA에 대해 시스템 분리·차단 등 피해 최소화를 위한 조치, 소관기관 신고 등을 진행토록 지시했다. 또 고객정보 유출사실이 확정되는 경우에 대비해 관련 사실을 고객에게 신속히 통지할 수 있도록 사전준비를 취할 것을 지도했다.

    각 GA·보험회사에는 보안 취약점 자체점검, 불필요한 고객정보 삭제 등을 요구했으며, 보험사에 대해선 수탁자(GA)에 대한 보안 취약점 점검 등도 요구했다.

    금감원은 "정보 유출이 확인되는 즉시 2차 피해 신고, 관련 제도 안내 등을 위한 종합상담센터를 설치해 보험소비자의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라며 "고객정보 유출 원인 등이 파악되면 재발방지대책을 강구해 GA·보험회사가 이행토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