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매출 1조936억원으로 9% 성장했을 듯 렌털 계정 꾸준히 늘어…말레이 3년 연속 매출 1조↑"비렉스 등 사업군 다양화 매출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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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웨이
코웨이가 오는 9일 발표할 1분기 실적이 역대 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금리·고물가에도 정수기, 비데 등 구독형 가전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됐고, 해외 계정 증가와 상조 사업 확장이 실적 상승을 뒷받침한 것으로 풀이된다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코웨이의 1분기 예상 매출은 약 1조936억원으로 전년 동기(1조18억원) 대비 9.16%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영업이익은 2000억원 수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 상승이 점쳐진다.이 같은 호실적 배경에는 탄탄한 영업망 기반의 렌탈 계정 확대가 주효했다.2024년 한 해 동안 코웨이는 국내외 합산 총 67만4000개의 렌탈 계정이 순증했다. 국내에서는 36만3000개, 해외에서는 약 31만 개가 늘어났다.총 계정 수는 전년 대비 6.6% 증가한 1089만4000개로, 이 중 해외 계정이 376만5000개를 차지하며 전체의 34.5% 수준까지 비중을 늘렸다.코웨이의 렌탈 계정 수는 최근 5년간 빠르게 늘어났다.2019년 778만8000개에서 2024년 1089만4000개까지 증가해 5년간 310만6000개 넘게 불어났다. 연평균 약 7% 안팎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6.6%의 증가세를 보였다.해외 부문에서는 말레이시아 법인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해외법인의 연간 매출액은 1조5452억원으로 전년 대비 8% 증가했는데 이중 말레이시아 법인의 매출은 1조1584억원으로 전체의 약 75%를 차지했다. 영업이익은 1906억 원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했다. 특히 말레이시아 법인은 3년 연속 매출 1조원을 넘어섰는데 이는 코웨이 전체 매출의 25%에 달하는 수준이다.이는 태국 등 다른 해외 법인과의 연계를 통해 외형 확장을 가속화하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판매량 기준으로도 성장세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지난해 국내 렌탈 판매량은 171만4000대로 전년 대비 14.1% 증가했다. 특히 해약률은 0.43%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해 고객 유지율도 높아졌다는 평가다. -
- ▲ 코웨이 얼음정수기 RO ⓒ코웨이
사업 구조 측면에서는 제품군 다변화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수기·비데 등 기존 위생가전 외에도 2022년 신규 브랜드 비렉스(BEREX)를 런칭해 매트리스와 안마의자 등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또한 무전원 정수기, 얼음정수기 RO 등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하면서 기존 고객의 재가입 수요도 끌어당기고 있다. 렌털 가입 때 약정한 의무계약 기간만 채우면 별도의 위약금 없이 렌털 기종 변경이 가능하다.올해 코웨이는 국내외 시장에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상조업 등 신사업 영역의 교차 판매 효과를 통해 수익성을 높인다는 전략이다.업계에서는 올해 코웨이의 연간 매출이 약 4조5860억원, 영업이익은 8450억원 수준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코웨이 관계자는 "1분기에 상조업과 신규 제품에 실적이 반영되진 않겠지만 생활·건강 전반의 구독 포트폴리오가 성과를 내고 있다"면서 "특히 비렉스의 안마의자와 매트리스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점점 더 늘고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