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력·운영능력·경쟁 제한성 등 면밀히 검토3월 주총 이어 5월 임시 주총도 무산 가능성에어프레미아 지분 매각… 티웨이 인수에 집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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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티웨이 항공 ⓒ뉴데일리
대명소노그룹의 티웨이항공 인수가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 지연으로 난항을 겪고 있다. 이달 예정된 임시주총 전에 공정위 승인을 기대하고 있었지만, 대선 이후로 미뤄질 전망이다.14일 업계에 따르면 대명소노는 오는 23일 티웨이항공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서준혁 회장을 비롯한 그룹 측 인사를 이사회에 선임할 계획이었다.하지만 공정위 심사가 지연되면서 임시주총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이 커졌다.공정위 관계자는 "사실상 이달 내 승인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심사 지연은) 내달 대통령 선거와는 관련이 없다"고 전했다.6월 대선을 앞두고 정권 교체가 유력한 상황에서 공정위가 차기 정부 눈치를 볼 수 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따라서 차기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공정위는 기업결합 심사에 있어 원칙적으로 신고일로부터 30일, 최장 90일 이내 결론을 내려야 한다. 다만 기업 측이 제출하는 보완 자료 준비 기간은 심사 기간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실질적인 승인 시점은 더 늦춰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이번 심사에서 공정위는 단순한 지분 인수 여부 외에도 대명소노의 자금력, 항공사 운영 능력, 향후 경영계획 등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항공업 경험이 없는 대명소노가 티웨이항공을 인수한 뒤 경영 안정성과 시장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지 여부가 핵심 쟁점이다. 특히 티웨이항공이 적자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투자 여력과 노선 경쟁력 확보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도 요구되고 있다. 기존 티웨이항공 소액주주들은 주주 지분가치 희석 등을 들어 유상증자에 반대하고 있는 점도 살펴봐야 할 부분이다.공정위가 신중한 입장을 보이는 데에는 과거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사례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당시 대한항공은 2021년 1월 기업결합 신청서를 제출했으나, 공정위는 2022년 5월이 돼서야 조건부 승인을 내렸다. 공정위는 국제선 26개, 국내선 14개 노선에서 경쟁 제한 가능성을 우려해 슬롯·운수권 반납, 운임 동결 등의 시정조치를 함께 부과했다.항공업계에서는 국내 유일 국적항공사의 탄생이라는 점에서 심사 난이도가 높았다고 보지만, 이번처럼 항공사 운영 경험이 없는 기업의 진입 사례 역시 정밀한 검토가 불가피하다는 평가다. -
- ▲ 서준혁 대명소노 회장 ⓒ대명소노
대명소노는 티웨이홀딩스 지분 46.26%를 인수하기로 하고 공정위에 2월 27일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했다. 이어 3월 31일 열린 정기 주총에서 서 회장을 포함한 그룹 측 인사 9명을 이사회에 선임하려 했으나, 공정위 승인이 나지 않으면서 무산됐다. 이로 인해 대명소노는 잔금도 아직 지급하지 못한 상태다.대명소노는 티웨이항공 인수에 집중하기 위해 보유 중이던 에어프레미아 지분 11%를 최근 타이어뱅크에 전량 매각했다. 에어프레미아는 미주 노선을 중심으로 운항 중인 신생 항공사로, 대명소노는 당초 항공업 진출을 위한 복수 옵션을 검토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동일 계열 내 복수 항공사 보유 시 경쟁 제한성 우려가 불거질 수 있다는 점에서 선제적으로 지분을 정리한 것으로 풀이된다.즉 대명소노는 티웨이항공에 집중하기 위한 사전 준비를 마쳤지만, 공정위 제동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대명소노 측도 이달 23일 전에 공정위 기업결합 심사 승인이 이뤄지지 않을 것에 대비해 잠정적으로 6월 9일을 추가 임시주총으로 잡아둔 상태다.업계 관계자는 "공정위 심사가 장기화되면서 대명소노의 경영권 확보 일정도 함께 밀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대한항공-아시아나 사례처럼 장기전이 될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