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보 HMM 본사 부산 이전 공약 파장"직원 동의 얻었다" vs 노조&사측 "사실 무근"정부 지분 71.69%지만 사기업 … '월권' 지적투자계획 차질·인력 이탈 등 경쟁력 약화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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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HMM 본사 부산 이전 공약을 둘러싼 잡음이 지속되고 있다. HMM은 정부 지분이 높지만 엄연한 민간기업으로, 정치권의 강제 이전 시도는 법적·경영적 논란은 물론 민영화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이 후보가 발표한 HMM 본사 부산 이전이 현실화하는 경우 글로벌 해운업계에서의 경쟁력이 크게 약화할 것이란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해운업계가 주요 얼라이언스 재편으로 큰 변화를 맞은 가운데서 본사 이전과 조직 재정비 등 혼란으로 경영 능력이 약화하고, 얼라이언스 재편 경쟁에서 소외될 수 있어서다.

    이 후보가 지난 14일 부산 유세에서 국내 최대 해운사 HMM 본사를 서울에서 부산으로 이전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것이 논란의 발단이 됐다. 그는 “2030년 북극항로 활성화에 대비하려면 HMM 본사 부산 이전이 필수적”이라며 “직원 동의를 얻었다”고 했다. 부산을 해양수도로 육성, 지역 산업을 재건하겠다는 구상이다.

    북극항로는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해상 운송로로, 개척 시 운송 시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지만 얼음과 유빙 등 기술적 문제가 과제로 지목된다. 이 후보는 북극항로 활성화를 HMM 본사 이전의 명목으로 내세웠지만, HMM 구성원 및 해운업계와의 공감대 없이 나온 일방적 공약이어서 파장이 일고 있다.

    이 후보는 정부의 HMM 지분 71.69%를 활용하면 본사 이전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민영화 의지가 분명한 상황에서, 이 후보의 이 같은 발언은 HMM 매각 작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실상 민간기업인 HMM의 본사 이전을 선거 공약으로 내세우는 게 적절한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된다.

    특히 ‘직원 동의를 얻었다’는 이 후보의 발언은 실체가 확인되지 않아 HMM 노조와 사측 모두를 당황케 했다. HMM 육상노조(민주노총, 약 1000명)와 해상노조(한국노총, 약 700명)는 이 후보의 발언에 “동의 절차는 없었다”며 반박하고 나섰고 사측도 “금시초문”이라며 당혹감을 표했다.

    서울시의원은 급기야 이 후보의 ‘직원 동의’ 발언을 문제 삼아 검찰에 고발했다. 국민의힘 이종배 시의원은 지난 19일 이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될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공표한 선거 범죄를 저질렀다는 주장이다.

    HMM 본사의 부산 이전 문제가 공론화하면서 갑론을박이 한동안 계속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HMM 본사가 부산으로 옮겨가는 경우 육상직원들의 생활 기반 붕괴, 가족 해체 위기로 인력 이탈이 잇따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인재 유출과 함께 신규 인력 채용에 어려움이 생기고, 경영 안정성이 흔들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서울 여의도는 글로벌 고객 및 해운동맹과의 협업에 최적화된 환경이다. 고객사들이 인접했고 인천공항 접근성도 강점인 반면 부산은 물류비 증가와 업무 효율성 저하를 초래한다”며 “본사 이전 비용과 불확실성으로 인해 친환경 선박 도입 등 투자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고, 글로벌 경쟁에서도 뒤처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