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뱅크 vs 대명소노 경영권 대결 일단락타이어뱅크, 에어프레미아 지분 70%로 확대김 회장, 2017년 기소. 내달 23일 선고 예정사법 리스크 현실화 시 대규모 투자 차질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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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어프레마아는 김 회장의 사법 리스크가 변수로 떠올랐다. ⓒ뉴데일리DB
타이어뱅크와 대명소노그룹 간 경영권 대결이 일단락되면서 에어프레미아가 새출발을 앞두고 있다. 다만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의 사법 리스크가 에어프레미아의 앞날에 변수로 떠올랐다.10일 업계에 따르면 타이어뱅크는 지난달 2일 대명소노그룹과 JC파트너스가 공동으로 보유한 에어프레미아 지분 22%를 전량 매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거래 규모는 1190억원이며, 거래 종결일은 9월 말이다.지난해 하반기부터 대명소노그룹이 티웨이항공에 이어 에어프레미아까지 인수해 항공업 진출을 모색한다는 관측이 많았다. 실제로 대명소노그룹도 올해 두 항공사의 인수 방안을 밝혔지만 에어프레미아 지분을 매각하면서 티웨이항공에 주력하고 있다.김 회장과 문보국 전 에어프레미아 대표는 2023년 6월 AP홀딩스를 설립했으며, 이번 지분거래로 AP홀딩스는 에어프레미아 지분 70%를 보유하게 됐다.당초 대명소노그룹과 타이어뱅크 간 에어프레미아 경영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예상됐지만 결국 타이어뱅크의 지배력이 강화되는 결과로 마무리됐다.하지만 김 회장에 대한 사법리스크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1일 대전고등법원에서 열린 결심 공판에서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조세) 혐의로 김 회장에게 징역 7년과 벌금 700억원을 구형했다.김 회장은 일부 타이어뱅크 판매점을 점주들이 운영하는 것처럼 위장해 현금 매출을 누락하거나 거래 내용을 축소 신고하는 ‘명의 위장’ 수법으로 종합소득세 80억원을 탈루한 혐의로 지난 2017년 10월 기소됐다. -
- ▲ 지난달 21일 재판에 참석하는 김정규 회장 모습. ⓒ연합뉴스
2019년 2월, 1심에서 재판부는 김 회장에게 징역 4년에 벌금 100억원을 선고했다. 다만 김 회장을 법정구속하지는 않았다.이후 김 회장 측이 조세채권의 범위를 판단하는 행정소송을 제기하면서 결심공판은 6년이 지나서 열렸다. 선고는 내달 23일 열릴 예정이며, 에어프레미아는 선고 결과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김 회장은 최근 들어 항공업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결심 공판 다음날인 지난달 22일에는 입장문을 통해 에어프레미아 경영에 대한 철학을 밝혔다.김 회장은 “에어프레미아를 고품격 국민을 위한 고품격 항공사로 발전시킬 것”이라면서 “추가 기재 확보 및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이달 7일에도 차별화된 경영전략으로 에어프레미아의 성장모델을 만들어 적용하겠다고 발표했다.그러나 김 회장의 사법리스크가 현실화된다면 오너 부재로 인해 ‘규모의 경제’ 전략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특히 추가 기재 확보나 인수합병(M&A) 등 대규모 투자는 오너의 결단이 필요해서다.게다가 에어프레미아의 자본잠식률은 2022년 66.9%, 2023년 82.1%, 2024년 81.4%에 달한다. 국토교통부는 2023년 9월, 에어프레미아에 ‘재무구조 개선명령’을 내린 바 있다. 내년 9월까지 자본잠식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역시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한편, 에어프레미아 측은 김 회장의 사법 리스크에 대한 질문에 “특별히 답변을 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