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런처' 백런칭 작업서 거더 건드려 붕괴CCTV 영상분석·시나리오별 구조해석 등조사기간 2개월 연장 … 재발방지대책 발표
-
- ▲ 경기도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 서울세종고속도로 천안~안성 구간 연결공사 교량 작업 중 교량을 떠받치던 50m 철구조물이 무너져 내려 작업 중이던 인부들이 숨지거나 다쳤다. ⓒ뉴시스
지난 2월 발생한 세종-안성 고속도로 붕괴사고 조사 결과가 이르면 7월 중 나온다.국토교통부는 '세종-안성 고속도로 붕괴사고 건설사고조사위원회' 조사 결과를 이르면 7월 중 발표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앞서 2월25일 경기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 세종-안성 고속도로 공사 현장에서 교각 위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사고는 거더 설치 장비인 '빔런처'를 후방으로 빼내는 이른바 '백런칭' 작업 과정에서 일어났다.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전진형 런처로 후진을 하다가 구조물인 거더를 건드려 붕괴사고가 일어났다는 감정 결과를 경찰에 보낸 바 있다.해당 사고로 노동자 10명이 추락∙매몰돼 4명이 사망했으며 6명이 부상을 당했다.이에 국토교통부는 사조위를 꾸리고 붕괴 거더의 제작·시공상태, 전도방지시설 설치여부 등 현장조사와 관계자 청문, 관련법령·설계도서 검토, 품질시험, 위원회 회의 등을 통해 사고발생 원인을 다각도로 검토해 왔다.또 런처·교각의 기울기 변화 등에 대한 CCTV 영상분석과 3D 모델링을 통한 붕괴 시나리오별 구조해석도 전문기관을 통해 실시했다.당초 사조위는 조사를 4월 말까지 마칠 계획이었지만, 별도의 추가 조사 및 분석을 위해 조사 기간을 2개월 연장하고 별도 전문업체를 통해 추가 분석을 수행하기로 했다.사조위는 조사활동을 바탕으로 사고조사보고서 초안을 작성하고, 이후 필요한 추가 검토와 후속 정리 작업을 마친 후 7월 중 최종 조사결과와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오홍섭 사조위 위원장은 "유사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실효성 있는 재발방지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