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향 AI 기술 확보 총력, 신규 콘텐츠 사업 모델 창출애니메이션과 영화·드라마 등 AI 콘텐츠 연내 순차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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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이 생태계를 재편할 AI 사업 추진 전략과 AI 콘텐츠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CJ ENM은 30일 ‘K콘텐츠, AI와 만나다: AI 기술이 바꾸는 K콘텐츠 산업의 미래’를 주제로 ‘컬처 TALK’ 행사를 진행했다.앞서 CJ ENM은 영화와 광고 솔루션, 드라마와 음원 등 콘텐츠 전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성과를 창출해 왔다. 지난해 AI 기술만을 적용해 제작한 단편영화 ‘엠호텔’과 ‘런대디런’이 영화제에서 수상했고, AI광고 솔루션을 활용해 가상 PPL을 추가하는 방식도 선보였다. 드라마에서는 생성형 AI로 구현한 배경을 제작해 별도 로케이션 촬영 없이 장면을 연출해 냈다.신근섭 CJ ENM 전략기획담당은 “현재 콘텐츠 제작 단계 전반에 AI기술을 적용해 프로세스를 선진화하는 한편 다양한 장르와 포맷의 AI 콘텐츠 제작을 확대해 원천 IP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며 “AI 기술과 사업 역량을 모두 겸비한 전문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AI 콘텐츠에 특화된 조직을 확대해 글로벌 AI 스튜디오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이날 행사에서는 자체 개발을 통해 콘텐츠 제작 과정에 적용하는 AI 기술 시스템이 소개됐다. AI 영상 제작 시스템 ‘시네마틱 AI’와 원천 IP 발굴을 지원하는 ‘AI 스크립트’다.시네마틱 AI는 개별 AI 툴로 작업해야 했던 이미지·비디오·사운드·보이스 등을 한꺼번에 제작할 수 있어 AI 콘텐츠 제작 효율성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캐릭터와 배경을 3D로 자동 데이터화하는 기술도 탑재해 기존 AI 콘텐츠 제작에서 한계로 지적됐던 캐릭터 일관성 유지가 가능해졌다.AI 스크립트는 콘텐츠 트렌드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잠재력 있는 원천 IP를 발굴하고, 적합 장르와 미디어를 제언해주는 기술이다. 기존 빅테크 기업에서 제공하는 언어 분석 모델 대비 함축적 의미가 많은 문학적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이날 행사에는 자체 AI기술로 제작한 신규 AI 애니메이션 ‘캣 비기(Cat Biggie)’ 시리즈도 최초로 공개했다. 기획과 캐릭터 개발 포함 총 5개월 만에 완성된 작품으로, 참여 인원도 AI 기획, 제작 전문가 6명에 불과하다.캣 비기는 국경을 초월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기획한 글로벌향 시리즈로 고양이가 병아리를 만나 아빠가 되는 육아대디 성장 스토리를 논버벌(Non-verbal)로 그려냈다. 약 2분 분량의 숏폼 총 30편이며, 전 세계 어디서나 만나볼 수 있도록 유튜브 채널을 통해 7월중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백현정 CJ ENM AI 사업추진팀장은 “실사에 비해 동작이 크고 다채로운 애니메이션 영상의 특성을 AI로 제어하고 표현하는 것이 관건이었다”며 “자체 개발한 ‘시네마틱 AI’로 캐릭터를 3D 데이터로 만들고 제작 시스템에 학습시켜 완성도 높은 작품을 선보일 수 있었다”고 전했다.CJ ENM은 한국 정서를 AI 기술로 구현한 장편 영화와 세계 속 신화에 숨겨진 어드벤처 스토리를 담은 AI 드라마 시리즈도 연내 공개할 예정이다.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임상혁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를 초청해 AI 콘텐츠 산업 생태계를 위한 정책 방향도 논의했다. 임 변호사는 “AI 콘텐츠 산업 맞춤형 가이드 수립, 저작권과 데이터 보호를 위한 전담 부서 신설 등 법과 제도를 정비해 글로벌 AI 콘텐츠 시장을 선도할 생태계 기반을 확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