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에너지부 신설 또는 환경부 확대안 논의 상황 언급"이대로면 인류 멸종 … 2050년 넷제로도 느슨해""탈탄소는 새로운 문명시스템 … 기업 존속 기로"
-
- ▲ 김성환 신임 환경부 장관이 2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환경부 기자실을 찾아 출입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김성환 신임 환경부 장관이 22일 기후에너지부 신설을 골자로하는 정부 조직개편안에 대해 "법 개정 시간이 걸리겠지만 확정안은 가급적 빨리해야 불안정성을 해소할 수 있다"고 밝혔다.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 (조직개편안)방침을 가급적 이른 시일에 확정해달라고 (이재명 대통령에게) 요청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김 장관은 특히 김정관 산업부 장관이 에너지 조직을 산업부에 그대로 존치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보인 것과 관련해선 "환경부에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을 붙여 기후환경에너지부로 바꾸는 안과 환경부 기후정책실과 산업부 에너지정책실을 합쳐 기후에너지부를 별도로 신설하는 2가지 안으로 국정기획위에서 정리했다"고 했다.그러면서 "국정기획위원회 안에서 산업부가 현재대로 있는 안은 없다"면서 "산업부 장관으로 새로 오는 입장에서 보면 기존 직원들의 정서를 고려할 때 그렇게 표현할 수도 있기에 이해한다"고 말했다.화석연료 감축을 통한 넷제로(온실가스 순배출량 0) 달성에 대한 목소리도 냈다. 김성환 장관은 "기온이 3도 넘어가면 우리 인류가 만년 전부터 쌓아온 모든 문명 붕괴한다"며 "모든 우리 삶과 생활과 산업과 모든 체계를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어 "우리가 타고 다니는 내연 자동차와 석탄 등 모든 것을 줄여야 하는데, 2050년까지 넷제로를 목표로 하는 것도 사실 너무 느슨한 상황"이라며 "공룡은 스스로 멸종할지 몰랐지만, 우린 이대로 가면 멸종한단 사실을 알고 있지 않느냐"고 반문했다.환경부 직원들에 대한 일침도 내놨다. 김성환 장관은 "전기차 보급을 담당하는 게 환경부인데도 공무원들 내연차 소유 비율을 보면 국민 평균 수준을 넘어가질 못한다"며 "세상을 바꾸려면 당사자부터 절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아울러 규제 없이 탈탄소 전환이 가능하냔 질문에 대해선 "(탈탄소 정책에 대해) 규제라기보단 자원순환을 위한 새로운 문명시스템으로의 안내라고 보는 게 맞다"며 "필연적으로 전기차 중심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내연차만 붙들고 있는다면 존속 자체가 위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