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지정 기관 성능 인정 경량충격음·중량충격음 1등급
  • ▲ 대우건설 스마트 사일런트 바닥구조ⓒ대우건설
    ▲ 대우건설 스마트 사일런트 바닥구조ⓒ대우건설
    대우건설은 자체 개발한 고성능 바닥충격음 저감시스템인 '스마트 사일런트 바닥구조'를 개포우성7차에 최초 적용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스마트 사일런트 바닥구조는 경량 충격음과 중량 충격음 모두 층간소음 저감 1등급 성능을 획득했다. 흡음재·탄성체·차음시트로 구성된 다층 복합구조를 통해 210㎜ 슬래브에서도 층고를 높이지 않고 최상위 등급의 성능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기술은 대우건설과 완충재 전문제조기업인 동일수지가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 실제 시공 환경을 반영해 대우건설에서 공사중인 현장에 시범적용했다. 

    그결과 국토교통부 지정 성능인정기관인 LH 품질시험인정센터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곳 모두에서 성능인정서를 취득하며 기술력을 입증받았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최근 건설사마다 경쟁적으로 경량1등급, 중량1등급 인증을 받는 추세지만 같은 1등급이라도 더 얇은 슬래브 두께로 성능인증을 받는 것이 기술력의 핵심"이라며 "대우건설은 자체 개발한 320㎜ 바닥구조로 경량·중량 1등급 인증을 따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기술은 수주를 추진 중인 개포우성7차 재건축 사업에 최초로 설계 반영 및 적용될 예정이다. 개포우성7차에는 대우건설이 1등급 기준을 받은 320㎜ 바닥구조 보다 30㎜ 더 두꺼운 350㎜ 구조를 제안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층간소음 대응기술은 단순한 기술개발을 넘어 구조설계부터 시공기술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적 기술혁신"이라며 "앞으로도 주거환경의 품질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키는 기술 중심의 건설리더십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