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정희민 대표 사임…국감장 소환 가능성 무게현대건설·현대ENG도 거론…1년새 건설업만 사망자 11%↑산재청문회 재개 전망…"중복규제·과잉처벌 비판 어려워져"
  • ▲ 국정감사 현장. ⓒ뉴데일리DB
    ▲ 국정감사 현장. ⓒ뉴데일리DB
    "남일 같지가 않네요. 현장에서 전화만 걸려와도 가슴이 철렁합니다."(A건설사 홍보담당자)

    연이은 중대재해 사고로 정희민 포스코이앤씨 대표가 전격 사임하면서 건설업계 전반에 위기감이 돌고 있다. 업계 내부에선 포스코이앤씨를 비롯한 사망사고 발생 건설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줄줄이 국정감사장으로 불려나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선 2년전 열렸던 '산재청문회'가 부활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전날 정희민 대표는 반복된 중대재해 사고책임을 지고 사의를 밝혔다.

    이는 올해 포스코이앤씨 현장에서만 근로자 4명이 숨진데 이어 지난 5일 광명~서울고속도로 연장 공사현장에서 일하던 30대 미얀마국적 노동자가 감전사고로 의식불명에 빠진 까닭이다.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는 이재명 대통령의 질타후 엿새만에 또 중대재해 사고가 발생해 사임이 불가피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부는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제재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과 고용노동부 수사결과에 따라 중대재해법 적용, 영업정지 등 고강도 제재가 가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 칼끝이 포스코이앤씨를 넘어 건설업계 전반을 향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특히 정희민 대표를 비롯해 사망사고를 낸 건설사 CEO들이 국감 및 청문회장으로 줄소환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2022년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에도 건설현장 사망사고가 줄지 않고 있는 까닭이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5년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통계 재해조사 대상 사망사고 발생현황 잠정결과 발표'에 따르면 1분기 건설업부문 사망자는 71명으로 전년동기대비 7명(10.9%) 늘었다. 1년새 사망사고가 증가한 것은 건설업이 유일하다.

    국감 소환 가능성이 높은 건설사로는 포스코이앤씨외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 등이 거론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월 세종~안성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4명이 숨졌고 3월엔 경기 평택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또 한명이 사망했다.

    현대건설도 서울 은평구와 경기 파주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각각 한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대형건설 A사 관계자는 "요즘 같은 분위기에선 국감전 사망사고 발생시 CEO 소환은 피하기 어려울 것 같다"며 "특히 새정부 첫번째 국정감사인 만큼 정치권 공격도 더욱 매서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 ▲ 정희민 포스코이앤씨 전 대표가 지난달 29일 인천 송도 포스코이앤씨 본사에서 연이은 현장 사망사고와 관련한 담화문 발표에 앞서 사과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
    ▲ 정희민 포스코이앤씨 전 대표가 지난달 29일 인천 송도 포스코이앤씨 본사에서 연이은 현장 사망사고와 관련한 담화문 발표에 앞서 사과하고 있다. ⓒ포스코이앤씨
    국감과 별도로 산재청문회 재개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산재청문회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산재가 다수 발생한 기업총수나 CEO를 불러 사고발생 원인과 재발방지 대책을 질의하는 자리다.

    2021년 2월에 열린 첫번째 산재청문회는 당시 이원우 현대건설 대표와 우무현 GS건설 대표,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가 참석해 사망사고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2023년 12월엔 이해욱 DL그룹 회장이 산재청문회에 직접 출석해 고개를 숙였다.

    특히 올해 산재청문회 경우 장인화 포스코그롭 회장이 소환될 수 있다는 관측이 국회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대형건설 B사 관계자는 "대통령이 직접 건설현장 사망사고를 공개적으로 비판했으니 해당 건설사 CEO나 총수들의 국감 소환은 피하기 어렵지 않겠느냐"며 "사망사고와 관련해 정부가 때리면 건설사는 그냥 맞을 수밖에 없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대형건설 C사 관계자는 "잊을만 하면 사망사고가 발생한 탓에 중대재해법 등 중복규제나 과잉처벌에 비판 목소리를 내기 힘들어졌다"면서도 "안전비용이나 인력을 아무리 늘려도 100% 사고예방은 불가능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라고 안타까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