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월 누계 수주도 감소세… 14% 하락韓 척당 수주량 7만CGT… 중국의 2.9배신조선가는 여전히 높은 수준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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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글로벌 선박 발주가 전년 대비 65%나 급감했다.5일 영국 조선·해운 시황 전문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44만CGT(82척)로 전월(297만CGT)보다 18% 줄었고, 전년 동월(693만CGT)보다 65% 감소했다.국가별로는 중국이 138만CGT(57척)를 수주하며 점유율 57%로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56만CGT(8척)로 23%를 기록했다.척수 기준으로는 중국이 압도했지만, 척당 환산 수주량은 한국이 7만CGT로 중국(2만4000CGT)의 약 2.9배에 달했다.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고부가 선종 중심 수주에 집중한 결과다.올해 1~8월 누계 기준 전 세계 수주량은 3448만CGT(1912척)로 전년 동기 대비 14% 줄었다. 같은 기간 한국은 891만CGT(251척·26%), 중국은 1396만CGT(872척·40%)를 각각 기록했다.전 세계 수주잔량은 8월 말 기준 1억6490만CGT로 전달보다 98만CGT 줄었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9992만CGT(61%), 한국은 3452만CGT(21%)를 각각 기록했다. 한국은 전월 대비 70만CGT, 전년 동기 대비 477만CGT 줄었으나, 중국은 전년 동기 대비 1360만CGT 늘었다.선박 가격은 보합세를 유지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6.26포인트로 7월(186.65)보다 소폭 하락했지만, 2020년 8월(126.97)과 비교하면 47% 높은 수준이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50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6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 2억7300만달러 수준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