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출발 후 좌석변경·DIY 환승 서비스·레일택배 등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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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전 한국철도공사 본사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열차 출발 이후에도 좌석변경이 가능하도록 철도 서비스를 개선한다.코레일은 국민 생활과 밀접한 철도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출발 후 좌석변경 △DIY 환승 서비스 △레일택배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10일 밝혔다.우선 코레일은 열차 출발 후에도 차내에서 고객이 직접 모바일 앱 '코레일톡'으로 좌석을 변경할 수 있는 '출발 후 좌석변경' 서비스를 올해 안에 도입한다.그간 열차 출발 직전 승차권을 예매해 좌석을 지정하지 못한 경우나 창가 자리, 동반석 등 원하는 자리가 비어있어 변경을 원할 때는 코레일톡 서비스콜, 비상 호출 등으로 열차 승무원을 기다려야 했다.또 올해 11월부터 열차를 갈아탈 때 내가 원하는 환승역에서 원하는 시간대 열차를 고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DIY(Do It Yourself) 환승 서비스'도 제공한다.이전까지는 출발역과 도착역만 고객이 직접 지정할 수 있고 환승역과 열차는 운행 시간표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추천됐으나 이제는 환승하는 역과 열차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바뀐다.코레일은 철도역을 활용한 '레일택배' 서비스도 10월 말부터 시작한다. 레일택배는 출퇴근길 지하철역, 출장지나 여행지의 기차역에서도 간편하게 택배를 보낼 수 있는 생활밀착형 물류 서비스다.용산, 청량리, 대전, 부산역 등 주요 KTX역과 광역전철역 등 전국 12곳에서 서비스가 시작되며, 일반택배의 반값인 2500원으로 도서산간을 제외한 전국에서 하루 만에 택배를 받을 수 있다.정정래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고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으로 철도 이용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고객이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