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정부24·홈페이지 등 행정서비스 장애로 중대본 가동민원 대체 경로·수기 접수 마련 … 국민 불이익 최소화 조치국정자원 화재 여파로 우체국 금융·우편 서비스도 전면 중단
  •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뉴시스
    ▲ 국가정보자원관리원. ⓒ뉴시스
    정부는 27일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 사태와 관련해 위기경보 수준을 기존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로 상향 운영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전 8시 윤호중 장관 주재로 열린 상황판단회의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행안부는 화재로 인해 다수의 행정정보시스템 장애가 발생하면서 행정서비스 이용에 큰 제약이 생기자, 포털사이트 네이버 공지(https://m.naver.com/notice)를 통해 국민 행동요령을 안내했다. 현재 행안부 홈페이지와 정부24 등 주요 정부 서비스 홈페이지는 접속 장애를 겪고 있다.

    공지에 따르면 대면 민원은 방문 전 해당 기관에 서비스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현장에서도 지연이나 제한이 발생할 수 있으니 양해를 요청했다. 아울러 민원서류 발급과 처리 등을 위한 대체 경로로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http://efamily.scourt.go.kr
    ), 교통민원24(https://www.efine.go.kr), 세움터(https://www.eais.go.kr), 홈택스(https://www.hometax.go.kr), 국민건강보험(https://www.nhis.or.kr), 농업e지(https://nongupez.go.kr
    ) 등을 안내했다.
  • ▲ 행정안전부에서 공지한 국민 행동요령. ⓒ네이버 공지
    ▲ 행정안전부에서 공지한 국민 행동요령. ⓒ네이버 공지
    또한 행안부는 국민들이 TV·라디오·긴급재난문자·행정기관 공지 등을 통해 최신 상황을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각 행정기관은 자체 업무 연속성 계획에 따라 전산 업무가 불가능한 경우에도 수기 접수 및 처리, 대체 절차 안내, 처리기한 연장과 소급 적용 등을 통해 국민 불이익을 방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조속한 사태 복구를 위해 가용한 모든 역량을 투입하고 있으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국정자원 화재로 우체국 서비스도 마비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국정자원 화재로 인해 인터넷 우체국을 비롯한 우편 서비스와 우체국 예금·보험 등 금융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다"며 "조속한 서비스 재개를 위해 가용 자원을 총동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서비스가 중단되면서 '우편 대란' 우려도 커지고 있다. 우편물의 경우 이날 배달 예정된 소포는 배송 시스템을 오프라인 체계로 전환해 처리하며, 복구 상황에 따라 정상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우정사업본부 측은 "배송 전용 단말기(PDA)는 인터넷 연결이 없어도 운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토요일인 이날은 우체국 창구가 운영되지 않아 미리 입력된 정보를 토대로 소포 배송을 진행하며, 만약 다음 주까지 시스템이 복구되지 않을 경우 접수와 배송이 전면 오프라인으로 진행돼 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금융 서비스는 입출금·이체, ATM 이용, 보험료 납부·지급 등 전반이 마비됐다.

    우정사업본부는 "서비스 중단에도 예금·보험 계약 유지에는 영향이 없으며, 보험료 납부나 환급금 대출 상환 지연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