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자원 화재로 정부 전산 647개 중단… 위기경보 '심각'' 격상우체국 금융·우편 등 핵심 서비스 우선 복구… 부처별 비상 대응
  • ▲ ⓒ행정안전부
    ▲ ⓒ행정안전부
    정부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행정정보시스템 장애가 발생, 총 647개 업무시스템이 가동을 멈췄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대국민 파급효과가 큰 우체국 금융·우편 등 주요 서비스부터 신속히 복구하겠다는 방침이다.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은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전날 발생한 국정자원 화재로 인해 정부 서비스 장애가 발생, 국민들께 큰 불편을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26일 오후 8시 15분경 무정전전원장치(UPS) 배터리를 지하로 이전하는 작업 도중, 전원이 차단된 배터리 한 개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며 "즉시 소방서에 신고하고 작업 인력을 대피시켰으며, 종합상황실에도 알려 장애 상황을 신속히 전파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위기경보 수준을 '경계'에서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하고,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상향해 화재 및 장애 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오늘 오전 6시 30분께 배터리 화재가 진압됐지만, 대전 본원 업무시스템 647개는 여전히 가동이 멈춰 있다"며 "화재 영향으로 항온항습기가 정상 작동하지 않아 서버 과열이 우려돼, 정보시스템 보호를 위해 선제적으로 가동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현재 행안부는 항온항습기 복구를 우선 추진하고 있으며, 이후 서버 재가동을 통해 복구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김 차관은 "국민 생활에 직접 영향을 주는 우체국 금융과 우편 등 핵심 서비스부터 신속히 정상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장애 상황이 장기화되는 데 대비해 각 기관에 1등급 정보시스템 장애 시 수기 접수 체계, 대체 사이트 안내 등 서비스 연속성 계획에 따른 즉각 조치를 시행하도록 협조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세금 납부·서류 제출 등은 시스템 정상화 이후로 기한을 연장해 국민 불이익이 없도록 유관기관에 안내했다.

    김 차관은 "국민이 정부 서비스 장애 사실을 알지 못해 불편을 겪는 일이 없도록 오전 8시 재난문자를 발송해 국민신문고 등 주요 서비스 제한 상황과 관공서 방문 전 서비스 가능 여부 확인을 안내했다"며 "앞으로도 불편 사례를 수시로 취합·조치해 국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원 신청 시 불가피하게 불편이 있더라도 안내에 따라 대체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오프라인 창구를 활용해 달라"며 "정부 서비스 장애 현황과 대체 사이트는 네이버 공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고 전했다.

    김 차관은 "국민 기대에 미치지 못해 큰 불편을 끼친 점 거듭 사과드린다"며 "조속한 복구와 안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복구 경과와 대응계획을 빠른 시일 내에 상세히 알리겠다"고 재차 말했다.

    각 부처도 대응에 나섰다. 교육부는 "행정정보시스템 장애로 일부 시스템이 영향을 받고 있으나 우회 조치로 가동 중"이라며 "장관 직속 비상상황반이 운영되고 있으며, 미복구에 따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위기대응 매뉴얼에 따라 긴급 상황판단회의를 거쳐 이날 오전 8시 기준 경계경보를 발령했고, 오전 11시 제1차관 주재 상황점검 회의를 통해 관련 기관과 대응책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 역시 소속기관 홈페이지, 내부 행정시스템,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 방역통합정보시스템 등 일부에 장애가 발생했다고 알렸다. 다만 감염병 신고·보고는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절차를 안내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종합상황실을 중심으로 비상근무 체제를 가동했으며, 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와 협력해 조속한 시스템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