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2년까지 레벨4 수준 자율운항 기술개발 신속 추진
  • ▲ 해양수산부. ⓒ연합뉴스
    ▲ 해양수산부. ⓒ연합뉴스
    정부가 인공지능(AI) 선장이 운항하는 자율운항선박의 세계시장 선도 기반 확보를 위해 본격 지원에 나선다.

    해양수산부와 산업통상부는 한국형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AI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이  6일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았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달 21일에 개최된 국무회의에서도 필요성과 시급성을 인정받아 국가 정책사업으로 추진하기로 의결된 바 있다.

    해수부와 산업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AI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은 국제해사기구(IMO)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운항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율운항선박은 선박 운영 전반에 AI 기반의 인지·판단·제어 기능을 접목한 미래 선박으로서, 향후 해운·조선 분야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올 미래 해양모빌리티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IMO는 2032년까지 자율운항선박 국제표준을 제정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그간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사업(해수부·산업부, 1603억원, 2020~2025)'을 통해 자율운항선박 레벨3에 해당하는 기술을 개발해 국제표준 제정에 기여해 왔다. 

    후속 사업인 'AI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통해 정부는 내년부터 2032년까지 레벨4 수준의 자율운항 기술개발(무인 항해, 기관 자동화, 운용 기술, 검인증 및 실증 기술개발)을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제표준 제정과 자율운항선박의 상용화에 대비하고, 2032년 1805억달러 규모로 예상되는 미래시장 선점을 통해 조선·해운 분야 디지털 혁신을 주도해 나갈 예정이다.

    전재수 해수부 장관은 "우리나라 대표 산업인 해운·조선의 주도권을 수호하기 위해 완전자율운항선박 기술 확보는 필수"라며 "선행사업의 성과를 기반으로 완전자율운항 기술을 신속하게 확보해 미래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