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출하량 34년 만에 최저 전망탈석탄·NDC 감축 겹쳐 비용 부담 커져4차 배출권 할당안에 업계 부담 9561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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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성환 기후에너지환경부 장관(왼쪽)이 청정에너지 전환 가속화 이니셔티브에서 탈석탄동맹(PPCA) 동참 선언을 하고 있다. ⓒ기후에너지환경부
34년 만에 최악의 불황을 겪고 있는 시멘트업계가 업황 부진과 환경 규제로 시름하고 있다. 최근 정부가 발표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에 탈석탄 움직임까지 더해져 업계 전반에 부담은 더욱 커졌다는 평가가 나온다.18일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올해 시멘트 내수(출하)는 지난해 대비 16.5% 감소한 3650만톤으로 1991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협회는 내년에도 건설 수주, 건설 착공 감소 등 전방 산업 악화로 시멘트 출하량이 올해보다 1.4%p 줄어든 3600만톤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시멘트업계가 건설경기 악화로 불황이 깊어지는 가운데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안으로 업계의 어려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기후에너지환경부는 오는 2035년까지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2018년 순배출량 대비 53~61% 감축하겠다고 확정했다.이에 더해 지난 17일 2040년까지 석탄 의존에서 탈피하는 국제협력 이니셔티브인 ‘탈석탄 동맹(PPCA)’에 동참을 선언했다. 석탄발전의 단계적 폐지 달성을 목표로 기후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이에 제품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과 유연탄 사용을 피할 수 없는 시멘트산업의 대책 마련이 시급해졌다.시멘트 산업은 주원료인 석회석을 가열하는 과정에서 탈탄산 반응이 일어나 다량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며, 소성과 예열 과정에서 유연탄 등 화석연료를 사용해 CO₂가 추가 발생하는 구조다.또한 시멘트 반제품인 클링커를 생산하는 소성로(킬른) 가동을 24시간 멈출 수 없고, 이에 따라 설비 가동에 필요한 전기 사용량도 제품 원가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이에 업계에서는 석탄 발전을 줄인다면 산업용 전기료 인상이 불가피하며, 대체 연료 등에 사용되는 추가적인 비용 부담이 커 산업 경쟁력을 떨어뜨릴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작년 기준 국내 전력 생산에서 석탄발전 비율은 28.1%로 높은 수준이며, 석탄 수입 규모 역시 전 세계 상위 5개국 안에 포함돼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이다.업계에서는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90% 저감하는 선택적 촉매환원(SCR) 기술 적용과 유연탄 감축을 위한 연료 전환도 병행하고 있지만, 기존 방식을 완전히 대체하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입장이다.주요 시멘트 7개사는 최근 5년간 환경 규제 대응과 원가 절감을 위해 ‘설비 합리화 투자에 약 2조1511억원을 지출했다. 지난해 업계 매출의 약 40% 수준이다.이에 한국시멘트협회 등 8개 업종 협회는 산업 경쟁력 저하를 우려하며 정부에 공동 건의문을 제출했다.정부가 내놓은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와 4차 배출권거래제 할당계획에 따르면 시멘트업계 8개사가 구매해야 할 배출권 규모는 배출권 가격을 5만원으로 가정할 때 4차 계획기간 동안 총 9561억원을 추가로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정부는 온실가스 배출권의 구체적인 할당 기준을 제시하는 제4차 계획기간(2026~2030년) 동안 시멘트 등 탄소누출 업종에는 산업 경쟁력을 고려해 100% 무상할당을 유지하기로 했지만, 환경계는 100% 유상할당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업계 관계자는 “시멘트 생산 공정에서 탄소 발생은 불가피하기 때문에 정부가 탄소 감축 목표를 조정하거나 실현 가능한 지원책을 병행하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