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철도 외주작업에 '안전실명제' 도입 추진작업 환경 개선·운행 중 작업 축소 병행 등 포함코레일·노조 반대에도 책임강화 정책 유지 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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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궁화호 열차가 선로 인근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 7명을 치는 사고가 발생한 19일 경북 청도군 화양읍 삼신리 청도소싸움 경기장 인근 경부선 철로에서 경찰과 소방, 코레일 등 관계자들이 사고가 난 무궁화호 열차를 조사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철도 외주작업의 안전 강화를 위해 '안전실명제'를 도입한다. 원청 직원이 외주 현장 안전담당자로 지정돼 사고 발생 시 직접 책임을 지는 방식이다. 지난 8월 청도 열차사고로 하청 근로자들이 대거 희생된 이후, 재발 방지를 위한 강력한 대책이 마련된 것이다.25일 철도 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하청 근로자의 철도 내 작업에서 △안전실명제 △작업 환경 개선 △운행 중 작업 축소 등을 골자로 한 '외주 작업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관련 공문을 보냈다.안전실명제는 외주작업에 코레일 직원을 안전담당자로 배치해 사고 발생 시 책임을 묻는 제도다. 감봉이나 업무 배제 등 처벌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는 외주작업의 안전 수준이 원청 직접 작업보다 낮다는 평가를 반영한 것이다.국토부 관계자는 "이전까지 철도 외주 작업에 대해선 원청에서 안전 책임자 공백이 있었는데, 이번 대책으로 원청의 책임감이 커지게 될 것"이라며 "향후 효용성이 뛰어난 상세 대책과 함께 보완책을 마련하기 위해 대규모 조사와 협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국토부는 철도 운행선로에 들어서기 위한 출입문 확대, 원격 출입 관리 시스템, 열차 접근 알림 앱 개선 등 작업 환경 개선도 추진한다. 코레일은 OTP 본인 확인과 전국 8000개 출입문 디지털 전환을 통해 출입 기록과 투입 인원 확인을 강화할 계획이다.또 열차 운행 중 선로 작업을 최소화하고, AI(인공지능)·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위험 요인을 자동 관리하는 체계로 전환한다. 이는 청도 사고가 열차 운행 중 발생한 점을 고려한 조치다.지난달 열린 국정감사에선 끊이지 않는 철도 사고 및 외주 작업 문제가 집중적으로 제기됐다. 당시 정정래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열차 접근 알림 앱 개선, AI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현장 위험 요인 관리체계 전환 등을 약속한 바 있다.국토부는 이번 종합대책을 두고 코레일과 협의를 이어 나갈 예정이지만, 지속적으로 불거진 철도 외주 근로자 사망 사고에 대한 안전 대책인 만큼 '사고 예방'에 방점을 둔 정책 기조를 고수할 방침이다.국토부 관계자는 "철도 안전은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 자체적으로 필요성이 인정될 경우 코레일이나 노조에 좌지우지되지 않을 것"이라며 노조 등의 반대에도 정책을 강행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앞서 지난 8월 오전 10시50분쯤 경북 청도군 남성현~청도군 구간 경부선 철로에서 발생한 사고로 하청업체 근로자 6명을 포함해 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이 사건은 외주작업 안전 관리의 허점을 드러내며 제도 개선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