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스크랩 가공설비 '슈레더' 도입 및 선별라인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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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다니엘리 센트로 리사이클링ⓒ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저탄소 원료 고도화에 오는 2032년까지 총 1700억원을 투자한다고 8일 밝혔다.투자에는 철스크랩 가공설비인 '슈레더(Shredder)' 설비 도입, 포항공장·당진제철소 철스크랩 선별 라인 구축 등이 포함됐다. 슈레더는 폐자동차·가전제품·폐건설자재 등에서 회수된 철스크랩을 고속 회전하는 해머로 파쇄해 불순물을 제거하는 설비다. 슈레더로 가공된 철스크랩은 철 함유량 및 균질도가 높은 고급 철스크랩인 '슈레디드 스크랩(Shredded Scrap)'으로 불린다.현대제철은 우선 220억원을 투자해 경기 남부 지역에 슈레더를 비롯해 '파쇄-선별-정제'로 이어지는 원료 고도화 설비를 도입한다. 전문 운영사를 통해 노폐 스크랩을 고급 철스크랩으로 가공하고,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추가적인 슈레더·정제 라인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게 목표다.경기 남부권 원료 고도화 설비는 고속해머 파쇄설비와 비철·비자성 분리장치, 분진 집진시스템, 품질 검사와 이송설비 등을 갖춘다. 오는 2027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8년 본격 가동될 예정이다.일반적인 철스크랩을 고품질 철스크랩으로 가공하는 기술 개발에도 들어갔다. 현대제철은 철스크랩 품질 향상을 위해 지난해 포항공장에 철스크랩 선별·정제 파일럿 설비를 도입하고 내부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오는 2026년에는 국책과제 신청을 통해 연구 범위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우리나라는 철스크랩의 자급률이 80~90%에 불과했다.현대제철 관계자는 "철스크랩 사용 확대를 위한 스크랩 가공 효율화 및 고품질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는 협력사와의 상생 모델을 통한 탄소중립 체제 전환 기반 구축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밝혔다.한편 현대제철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 및 추가 설비 전환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2050년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한 수소 활용 방안도 연구 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