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젊은 세대에게 일상적인 소비재로 정착국립박물관 관람객 증가, 한류박람회 성황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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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 세계에서 K-컬처가 유행을 넘어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넷플릭스는 23일 성수 앤더슨씨에서 ‘넷플릭스 인사이트’ 행사를 개최하고 K-콘텐츠가 가져온 글로벌 문화 지형 변화를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현준 홍익대학교 교수, 김숙영 UCLA 교수 등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해, K-콘텐츠가 국경을 넘어 전 세계 MZ세대의 소비 습관과 생활 양식에 미친 파급력을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미국 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K-컬처가 일상적인 문화 소비로 정착한 점을 강조했다. 

    김숙영 교수는 "시장조사기관 유고브의 조사 결과 미국 내 최다 스트리밍 한국 드라마 상위 20편은 모두 넷플릭스에서 접할 수 있는 한국 콘텐츠”라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이를 통해 미국 내 K-드라마 소비를 견인하고 있는 넷플릭스가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형성을 이끌어 내고 있다고 짚었다. 또한 향후 지속 가능성을 위해서는 K-콘텐츠와 K-라이프스타일의 일상 속 확장과 함께, 장르와 형식에서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 강화가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날 패널 토론에는 콘텐츠 영역을 넘어, 문화 유통과 무역·통상 등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한류를 다루고 있는 관계자들이 참여해 한류 확산을 입체적인 시각에서 조망했다.

    토론에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상품유통전략팀 이승은 차장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이상윤 한류 PM이 패널로 참여했다. 패널들은 각자의 현장에서 체감한 한류 확산의 변화와 함께, 한국 문화가 콘텐츠를 넘어 소비재, 유통, 수출 등 산업 전반으로 연결되고 있는 흐름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 따르면 10월 말 기준 국립중앙박물관 누적 관람객이 사상 처음으로 501만명을 돌파했다. 박물관 굿즈 '뮷즈(MU:DS)' 매출은 전년 대비 85% 급증하며 306억 원을 돌파하며 폭발적인 인기를 증명했다.

    재단은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K-콘텐츠의 글로벌 흥행을 꼽았다. 넷플릭스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공개 직후인 7월, '뮷즈' 매출이 전월 대비 두 배로 급증한 것. 콘텐츠에 등장하는 유물을 보기 위한 박물관 현장 방문이 굿즈 구매 경험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됐다는 설명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는 11월 뉴욕에서는 최초로 ‘한류 박람회’를 개최했다. 코트라에 따르면 뉴욕 한류 박람회에는 약 2만여명의 참관객이 몰리고, 현장에서만 총 1100만 달러 수출계약과 업무협약이 이뤄졌다.

    한류박람회는 한류와 수출마케팅을 접목해 해외 현지에서 소비재 수출시장 다변화를 추진하고 중소기업 제품의 해외 소비자·바이어 인지도를 높이는 한류마케팅 대표 플랫폼으로 올해 25회째를 맞이했다.

    코트라에 따르면 지난해 K-뷰티가 미국 내 화장품 수입시장 점유율 1위에 올랐다. 미국은 K-푸드 최대 수출 시장으로 라면과 김 등 최근 10년간 식품류 대미 수출이 연평균 10%씩 급증하는 추세라는 것.

    김숙영 UCLA 교수는 “K-컬처는 미국 MZ세대 '일상 루틴'으로 정착했다”며 “지속성을 위해서는 단순 소비가 아니라 일상적 경험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