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챗GPT'가 쓴 대본에 광고 천재도 '섬뜩'… 광고계 위협하는 AI
오픈AI사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ChatGPT)가 광고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마치 전문가가 쓴 듯 빈틈없는 정보 전달에 세련된 유머까지 겸비한 챗GPT의 광고 문구가 실제 광고에 그대로 삽입되면서 AI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2023-01-11 김수경 기자 -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 '광고 산업'을 어떻게 재정의할 것인가
디지털 시대가 활짝 열리면서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전통적인 의미의 광고(advertising)가 가진 개념이 점차 흐려지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등장과 최신 기술의 결합으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새로운 광고 산업을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한국광고총연합회
2023-01-10 김수경 기자 -
[미디어 디코딩] 구글·메타 독과점 체제 흔들… 디지털 광고 시장이 변한다
구글(알파벳)과 메타(구 페이스북)가 사실상 독과점 해 온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미국의 온라인 광고비 지출 50% 이상은 구글과 메타에 집행돼 왔다. 사실상 두 기업의 독과점 상태
2023-01-09 권경은 기자 -
현대차·덴츠 크리에이티브·에델만의 2023년 마케팅 전략은?
전세계를 덮친 코로나19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글로벌 광고 시장은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그러나 지난해부터 시작된 경기 침체와 불확실한 시장 환경 속에서 올해 업계 전망은 그리 밝지 않은 상황이다.글로벌 광고·마케팅·크리에이티브 업계 리더들은 2023년을 어떻
2023-01-06 김수경 기자 -
세계 1위 광고주는 아마존… 알리바바·로레알·P&G 이어 삼성전자는 5위
아마존(Amazon)이 프록터앤드갬블(Procter & Gamble Co., P&G)을 제치고 2021년 글로벌 최대 광고주 자리에 올랐다.5일 브랜드브리프가 애드에이지 데이터센터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9년 이후 2년 만에 다시 1위 자리를 탈환한
2023-01-04 김수경 기자 -
[브랜드의 탄생] '가구계의 테슬라'를 꿈 꾸다… 레어로우(rareraw) 양윤선 대표
브랜드 홍수의 시대. 매일 무수한 브랜드들이 새로 등장하고 조용히 사라지기도 합니다. 척박한 사업 환경과 무한경쟁 속에서 신생 브랜드가 단단히 뿌리 내리고 싹을 틔울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브랜드의 탄생'에서는 작지만 강한 힘을 지닌 한국 브랜드들을 소개하고,
2023-01-04 김수경 기자 -
"OTT 업계, 광고 기반 서비스·라이브 스포츠 콘텐츠에 집중"… 딜로이트 2023 미디어 전망
글로벌 미디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OTT(Over the Top) 기업들이 오는 2023년 광고 기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도입하는 한편, 라이브 스포츠 콘텐츠 영역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29일 글로벌 컨설팅 회사 딜로이트(Deloitte)의 '202
2022-12-29 권경은 기자 -
"라벨 아닌 퀄리티로 승부, 명품과의 경쟁도 자신 있어"… 정구호 존스 CD
라벨을 떼고 오직 디자인과 색감, 소재, 퀄리티만으로 정체성을 확실히 드러낼 수 있는 패션 브랜드는 과연 몇개나 될까. 라벨에 의존하는 내수의 한계를 넘어 수입 명품과의 경쟁에 뛰어든 여성복 브랜드가 등장했다.브랜드브리프는 구호(KUHO)와 르베이지(LEBEIGE)를
2022-12-27 김수경 기자 -
'옥외광고의 혁신'… 2022년을 빛낸 OOH?
2022년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한 규제와 제약이 전세계적으로 완화되면서 사람들의 야외 활동이 다시 정상화 되는 시간이었다. 이에 브랜드들은 옥외광고(Out-Of-Home, OOH)에 새로운 혁신을 불어 넣으며 오랜만에 집 밖을 나선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2022-12-26 김수경 기자 -
코카콜라, 황금빛 트로피 캔 내놨다… 승리의 맛, '오직 아르헨티나에서만'
국제축구연맹(FIFA)의 공식 후원사인 코카콜라(Coca-Cola)가 2022 카타르 월드컵을 기념해 우승국인 아르헨티나에서 골드 트로피 캔을 한정 판매한다.23일 광고·디자인·소셜미디어 전문 매체인 디자인택시(DesignTaxi) 보도에 따르면 코카콜라는 FIFA의
2022-12-22 김수경 기자 -
오픈마켓은 짝퉁의 온상?… 이베이, '진품 보증'으로 Z세대 공략
명품은 물론, 전자제품과 화장품, 의류, 신발까지 소위 '짝퉁'이 판을 치는 오픈마켓에서 진품 보증 캠페인을 펼치는 브랜드가 등장했다.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이베이(ebay)는 최근 브랜드 캠페인 '누구나 진짜를 가질 자격이 있다(Everyone deserves Rea
2022-12-21 김수경 기자 -
메시와 함께 웃은 아디다스, 'Just Do It' 누르고 'Impossible is Nothing'을 증명하다
리오넬 메시(Lionel Messi)가 국제축구연맹(FIFA)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에 36년 만의 우승을 안기면서 FIFA의 공식 후원사이자 메시의 후원사인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Adidas)가 함박 웃음을 짓고 있다.21일 업계에 따르면 아디다스는
2022-12-20 김수경 기자 -
'운동화로 뉴욕을 걷다'… 반스(Vans) "옥외·체험형 광고의 만남"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 반스(Vans)가 자동차 크기의 대형 운동화를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20일 글로벌 광고 전문 매체 애드에이지(Ad Age) 보도에 따르면 반스는 신제품 MTE-3 컬렉션을 홍보하기 위해 해당 제품 디자인을 그대로 복제한 대형 운동화 자동차를 만들어
2022-12-19 김수경 기자 -
"알렉사, 배달기사님께 고맙다고 전해줘"… 아마존, 510만 달러 '팁' 쏜다
아마존이 음성 비서 '알렉사(Alexa)'를 통해 배달기사에게 감사 인사를 전하는 고객들을 대신해 배달 기사들에게 510만 달러(한화 약 67억원)의 팁을 전달한다.16일 광고·디자인·소셜미디어 전문 매체인 디자인택시(DesignTaxi)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
2022-12-16 김수경 기자 -
[브랜드의 탄생] "영감(靈感)을 주는 도구를 팝니다"… 포인트오브뷰 김재원 대표
브랜드 홍수의 시대. 매일 무수한 브랜드들이 새로 등장하고 조용히 사라지기도 합니다. 척박한 사업 환경과 무한경쟁 속에서 신생 브랜드가 단단히 뿌리 내리고 싹을 틔울 수 있는 원동력은 무엇일까요? '브랜드의 탄생'에서는 작지만 강한 힘을 지닌 한국 브랜드들을 소개하고,
2022-12-15 김수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