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슬램덩크·세일러문·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까지… 일본 만화에 빠진 명품 브랜드

    1990년대 연재 만화로 인기를 끌던 '슬램덩크'가 올해 극장가를 강타한 가운데 각종 컬래버레이션 제품들이 나와 인기를 얻고 있다. 슬램덩크뿐만이 아니다. 최근 몇 년 간, 소싯적 일본 만화·애니메이션들이 줄줄이 패션업계 브랜드 마케팅에 소환되고 있다.이번 달 초에는

    2023-02-28 권경은 기자
  • [미디어 디코딩] 검색 광고 시장 뒤흔든 챗GPT, 구글 넘어설까

    챗GPT(ChatGPT)라는 새로운 기술은 검색 광고 시장을 어떻게 변화시킬까?지난 20년간 검색 광고 시장은 구글 천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 해 구글은 국내 검색 광고 시장에서도 2위(28.6%)를 차지했다.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추이를 보면 1위인

    2023-02-23 권경은 기자
  • 'AI가 검열한 광고, 성공할까?'… 네슬레의 마케팅 실험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인 챗GPT(ChatGPT)가 쓴 완벽한 광고 카피가 업계를 놀라게 하면서 크리에이티비티 업계에서 AI의 활용도가 주목받고 있다. 조만간 AI가 카피라이터는 물론, AE와 아트디렉터도 대체할 수 있다는 위기론까지 부상하고 있다.

    2023-02-20 김수경 기자
  • [단독] 제일기획, '제3기획' 쇼핑몰 서비스 종료… B2B로 탈바꿈

    제일기획이 지난 2020년 초 오픈한 '제삼기획(제3기획)'이 3년여 만에 쇼핑몰 서비스를 접는다. 제일기획은 당시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제3기획을 론칭하고 커머스 사업에 본격 진출했으나, 최근 사업의 방향성을 새롭게 전환하는 쪽으로 전략을 수정한 것으로 보인다.17

    2023-02-16 김수경 기자
  • '26조원' 광고비 쏟아 부은 아마존, 올해는 허리띠 졸라 매나

    아마존(Amazon)이 지난해 광고 및 프로모션 비용으로만 206억 달러(한화 약 26조2753억원)를 쏟아 부으며 업계 최대 연간 광고 지출 신기록을 세웠다. 그러나 회사 창립 이후 처음으로 매출 성장세가 둔화하고 경기 불황에 맞닥뜨리게 되면서 올해부터는 아마존이 허

    2023-02-13 김수경 기자
  • "고객 데이터,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할 것인가"… 고영혁 트레저데이터코리아 대표

    고객과의 모든 접점에서 발생하는 고객 데이터는 비즈니스의 실질적인 성장을 이끄는 핵심 요소로 자리 잡았다. 전세계 모든 기업들이 고객 데이터의 중요성을 절감하고는 있지만, 정작 방대한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해야할지에 대해서는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다반사다.브랜드

    2023-02-09 김수경 기자
  • 삼성과 리들리 스콧의 만남… 갤럭시 S23 울트라로 촬영한 영화 '비홀드(Behold)'

    삼성이 할리우드 거장 리들리 스콧(Ridley Scott) 감독과 협업해 제작한 영화 '비홀드(Behold)'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8일 삼성에 따르면 이번 협업은 삼성의 신제품인 갤럭시 S23 울트라의 진화된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기 위한 프로젝트로, 전

    2023-02-08 김수경 기자
  • '1조 달러 시장을 선점하라!"… 액센츄어 송, 글로벌 메타버스 전문가 영입

    글로벌 4위 광고회사 액센츄어 송(Accenture Song)이 1조 달러(한화 약 1256조5000억원) 규모로 성장이 전망되는 메타버스(Metarverse)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글로벌 전문가를 영입했다.7일 업계에 따르면 액센츄어 송은 글로벌 메타버스 책임자(Gl

    2023-02-06 김수경 기자
  • '맥주 없는 월드컵' 승자 된 버드와이저

    사상 최초로 아랍 국가에서 열렸던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은 최초의 '겨울 월드컵'인 동시에 술을 금지하는 이슬람 전통에 따라 최초의 '술 없는 월드컵'으로도 주목 받았다.월드컵 공식 스폰서인 버드와이저(Budweiser)는 월드컵 시즌에 팔지 못

    2023-01-31 김수경 기자
  • [미디어 디코딩] 웹 3.0시대의 상징이 된 챗GPT… 오픈AI의 미래는?

    지난해 11월 챗GPT(ChatGPT)가 출시되고 5일 만에 이용자 수가 100만 명을 돌파했다. 챗GPT는 인간의 언어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인공지능(AI)으로 미국의 오픈AI(OpenAI)에서 개발했다.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스태티스타(Statista)의 분석에

    2023-01-30 권경은 기자
  • 나이키가 '베이글 덩크' 만들자, 필리는 '크림치즈 양말' 내놨다

    나이키(Nike)가 선보인 '몬트리올 베이글' 덩크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어 모은 가운데, 여기에 딱 어울리는 크림치즈 양말이 등장했다.세계적인 식음료 회사 크래프트 하인즈(Kraft Heinz)가 운영하는 치즈 브랜드 필라델피아 크림 치즈(Philadelphia Cre

    2023-01-20 김수경 기자
  • 트위터 광고 매출, 머스크 인수 후 46% 빠졌다… 틱톡·핀터레스트는 반사이익

    일론 머스크(Elon Musk) 인수 후 위기에 빠진 트위터(Twitter)의 광고 매출이 급감한 사이, 틱톡(TikTok)과 핀터레스트(Pinterest) 등 경쟁사들이 반사이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광고분석업체 스탠다드 미디어 인덱스(Standa

    2023-01-16 김수경 기자
  • '챗GPT'가 쓴 대본에 광고 천재도 '섬뜩'… 광고계 위협하는 AI

    오픈AI사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AI) 챗봇인 챗GPT(ChatGPT)가 광고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안겼다. 마치 전문가가 쓴 듯 빈틈없는 정보 전달에 세련된 유머까지 겸비한 챗GPT의 광고 문구가 실제 광고에 그대로 삽입되면서 AI의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2023-01-11 김수경 기자
  •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 '광고 산업'을 어떻게 재정의할 것인가

    디지털 시대가 활짝 열리면서 미디어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전통적인 의미의 광고(advertising)가 가진 개념이 점차 흐려지고 있다. 다양한 매체의 등장과 최신 기술의 결합으로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새로운 광고 산업을 어떻게 정의해야 할까.한국광고총연합회

    2023-01-10 김수경 기자
  • [미디어 디코딩] 구글·메타 독과점 체제 흔들… 디지털 광고 시장이 변한다

    구글(알파벳)과 메타(구 페이스북)가 사실상 독과점 해 온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안 미국의 온라인 광고비 지출 50% 이상은 구글과 메타에 집행돼 왔다. 사실상 두 기업의 독과점 상태

    2023-01-09 권경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