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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몽구 현대기아자동차그룹 회장(사진)은 "금융위기로 촉발된 경영위기를 근본적 기업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 계기로 삼고, 소형차 경쟁력을 키워 새로운 성장을 창출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위기 극복을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그는 또 "고연비의 환경친화적 차량을 개발해 시장을 선도하고 고급화된 디자인을 갖춘 소형차 개발 노력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동차 시장이 어려워짐에 따라 고객 선호도가 자동차업계가 잘 나갔던 시절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차량 구입을 원하는 고객은 소형차, 즉 저렴한 가격대로 구입이 가능해지면서 좀 더 연비가 좋은 차량을 찾는다. 금융위기가 자동차업계로 번지면서 차량 구매 고객들도 더 현실적인 면에 눈뜨게 된 것이다.
글로벌 기업인 현대차는 세계 1위라는 일본 도요타나 미국 '빅3'에 비해서도 소형차 부문에서 강점을 갖고 있다. 차급별 판매 분포가 고르게 분배돼, 세계 자동차시장에 불어닥친 위기에 그만큼 덜 노출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히려 이번 위기가 현대차의 세계 시장점유율을 더 높일 기회가 될 것이란 예측도 있다. 정 회장은 20~30대 지향의 소형차는 활동성이 강한 젊은 소비자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해외디자인 센터도 현지 실정에 맞는 혁신적인 디자인을 개발하라고 당부했다. 이는 현대차가 소형차 부문에서의 강점을 더 강화해 도약하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 광주공장을 방문한 정몽구 회장이 임직원들과 함께 생산라인을 돌아보고 있다. ⓒ연합뉴스
현대기아차는 완벽한 품질검증과 품질의식 등 차별화된 품질관리 기법으로 품질혁신을 이뤄내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반전시키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최근 10년간 정 회장 주도의 강력한 품질경영 드라이브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유례없는 고속성장을 이뤄냈다. 위기에서 기회를 찾고, 어려울수록 기본 즉 '품질'에 충실하는 현재의 기조를 유지한다면 머지않아 현대차가 '신 빅3'에 속하는 자동차 기업으로 올라 서는 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