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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의 작년 경영실적이 비교적 양호했던 것으로 조사됐다.
2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중국에 진출한 국내기업 186개사를 대상으로 '경영성과 및 애로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작년 매출액이 전년보다 10% 이상 늘었다'고 응답한 기업이 61.8%에 달했다.
이중 3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는 기업도 24.2%나 됐다. 반면 매출액이 감소했다는 기업은 12.9%에 그쳤다.
이에 따라 중국 내 시장점유율도 전년에 비해 늘어났다고 응답한 기업이 41.4%로, 줄었다는 기업(10.8%)보다 많았다.
기업규모별로 보면 10% 이상 매출이 신장했다는 대기업의 응답비율이 82.8%로 중소기업(56.7%)에 비해 훨씬 많았고, 시장점유율 역시 중소기업(39.2%)보다 대기업(48.6%)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작년 영업이익 또한 전년에 비해 10% 이상 증가했다고 답한 기업이 39.8%로, 줄었다(19.9%)는 기업보다는 많았지만 매출신장세에는 못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들은 '원자재·부품난'(26.1%), '임금상승'(21.3%), '경쟁심화'(12.7%), '위안화 환율불안'(10.4%) 등을 수익성 저해요인으로 꼽았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중국 정부의 경기부양과 내수확대 정책에 힘입어 우리 기업들이 지난해 매출과 수익 모두 양호한 실적을 올렸다"며 "이런 성장세는 올해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올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작년보다 1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각각 65.1%(매출), 43.5%(영업이익)에 달했다.
또 이를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계획하고 있었는데, 작년에 비해 투자규모를 확대하겠다는 기업이 52.6%인 반면 축소하겠다는 기업은 3.8%에 그쳤다.
기업들은 올해 가장 큰 경영목표로 '중국 내수시장 개척'(71.5%)를 꼽았으며, 이어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생산기지화'(16.7%)를 꼽았다.
이는 중국의 임금상승과 환율불안 등으로 생산기지로서의 활용가치보다는 중국 내수시장 확대에 따른 기회 포착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으로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올해 기업경영에 가장 큰 부담요인으로는 '임금상승·노무관리'(28.2%), '원자재·부품난'(25.2%)을 많이 꼽았고, 이어 '경쟁심화'(11.7%), '위안화 환율불안'(8.9%), '규제제도 변화'(4.6%), '외국기업 차별'(1.8%), '금리상승'(1.8%), '긴축정책'(1.8%), '특혜폐지'(1.2%) 순으로 나타났다.
중국 내 경쟁상대로는 '중국현지기업'(58.1%), '글로벌선진기업'(20.4%), '현지진출 한국기업'(12.4%), '현지진출 개도국기업'(1.1%) 순으로 답했다.
또 중국 진출을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지역으로 인구가 많고 소득수준이 높은 '베이징, 상하이' 등 1급 도시(38.2%)와 '난징, 다롄' 등 2급 도시(34.9%)를 많이 꼽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