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 대표 대상 異업종 벤치마킹 실시'품질경영' 고삐 바짝 조인다
  • 삼성전자 관계자와 협력업체 대표들이 현대차 협력사를 대거 방문했다. '피아(彼我)'를 가리지 않는 벤치마킹을 위해서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19일부터 이틀간 27개 협력사 대표를 대상으로 자동차 부품업체인 성우하이텍과 현대파워텍에 대한 현장 방문 등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성우하이텍은 부산에 위치한 자동차 대형프레스 부문 1위 업체로 3D 차체 레이저 용접 기술 등이 장기고, 현대파워텍은 고효율, 저비용의 유연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오폐수를 100% 사용하는 재활용시스템을 갖춘 친환경 공정을 운영중이다.

    이종 업종이라고는 하지만 재계 서열 1,2위를 다투는 그룹간의 교류라는 점에서 껄끄럽다면 껄끄러울 수 있는 상황.

    회사측은 상이 재질 성형 기술이나 유연 생산 라인 등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이들 두 회사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동종 업종 뿐 아니라 다른 분야 제조 현장에서도 배울 점이 있으면 배워야 한다는 취지"라며 "우수 개선 사례를 발굴해 협력업체들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동반성장도 실천하겠다는 의지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우수 제조현장 벤치마킹 교육을 실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미 2007년부터 매년 3회씩 꼬박꼬박 진행해 온 정례 행사에 가깝다. 이번만 해도 올해로 두번째 행사다.

    다만 이번엔 이례적으로 이종 업종으로만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기존 네트워크에서 벗어나 다른 영역에서까지 혁신의 단초를 발굴하자는 취지에서라지만, 이건희 회장 복귀 이후 '품질경영'의 고삐를 어느 때보다 바짝 죄는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협력업체까지 분야를 뛰어넘는 '1등'을 강조하는 분위기가 읽히는 대목이다.

    실제 19일 진행된 성우하이텍 라인 투어의 열기는 어느 때보다 뜨거웠다고 한다.

    성우하이텍 우원균 전무는 "자동차 업종에서는 많이 오지만 다른 업종에서 벤치마킹을 온 것은 삼성전자 협력사가 처음"이라며 분위기를 전했다.

    한 참석자는 "자동차 부품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현장이 굉장히 시스템화 돼 있는 것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기존의 생각을 새롭게 재결합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그간 이번 프로그램을 거쳐간 삼성전자 협력사는 모두 323개, 참석인원은 406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