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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를 호령하던 일본 전자산업이 미국 애플의 지배를 받는 하청업체 신세로 전락했다는 자탄의 목소리가 일본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소니, 파나소닉, 샤프 등 간판기업을 비롯한 일본 열도의 수많은 전자업체가 애플의 부품 발주 여부에 따라 흥망성쇠가 결정되는 '아이팩토리(iFactory)가 됐다는 것이다.
앞뒤 가리지 않고 애플의 아이폰에 '올인' 하다시피하는 일본 이동통신회사에 대한 노골적인 비판이 대두하는 등 경계론도 확산되는 분위기다.
일본의 경제전문주간지 '다이아몬드' 최근호(6일자)는 '일본을 삼키는 애플의 정체'라는 기사를 통해 투철한 장인정신으로 최고 제품을 만들어온 일본 제조업을 일컫는 '모노즈쿠리(物作り)'가 애플의 지배하에 있다고 성토했다.
그 대표적인 사례로 스마트폰용 카메라에 쓰이는 자동초점 모터를 애플에 공급하다가 도산한 가나가와현의 시코라는 회사를 들었다.
이 회사는 애플의 대량 구매를 기대하며 거액을 들여 생산설비를 확충했으나, 애플이 거래처를 경쟁사로 바꾸면서 85억엔(약 1천200억원)의 부채를 안고 지난 8월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애플은 첨단설비를 도입할 만큼 재무상태가 건전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거래처를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애플의 주문으로 공장을 가동하다가 결국 주문이 끊어지면서 쇠퇴하는 일본 내 아이팩토리는 한두 곳이 아니라는 지적이다. 일찍이 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동경한 소니도 아이폰 수요에 스마트폰용 카메라 공장 가동률이 영향을 받는 등 예외가 아니라는 것이다.
일본 열도의 아이팩토리들이 얼마 전부터 '아이폰5' 특수로 들끓고 있으나 마음을 놓지 못하고 있다고 다이아몬드는 전했다.
애플이 압도적인 구매 교섭력으로 터무니없이 가격을 내려 부품을 구매하는 데다 애플로부터 설비투자 확대 압박을 받으면서도 언제 거래가 중단될지 모르는 처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전자부품업체 간부는 이와 관련, "불과 1년전만 해도 애플 공급업체가 아니면 시장에서 평가하지 않는 풍조였지만 지금은 (애플 공급업체라는 것이) 리스크"라고 꼬집었다.
일본 월간지 '센타쿠(選擇)' 10월호는 최근 일본 열도에 상륙한 아이폰5를 이용해 가입자 확대에 사활을 걸고 있는 일본 2위의 이동통신업체 소프트뱅크를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소프트뱅크가 무리하게 테더링(스마트폰을 무선모뎀처럼 이용하는 기능)을 추진하는 등 아이폰5 이외의 스마트폰은 안중에도 없다는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이런 형태가 정상은 아니라고 질타한 것.
이어 "아이폰5는 마약과 같은 존재"라고 한 소프트뱅크 경쟁사 KDDI 간부의 말을 전하면서 아이폰이 실패하면 소프트뱅크는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센타쿠는 삼성전자의 갤럭시S3의 판매 호조와 갤럭시노트의 혁신성, 윈도8을 출시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잠재력을 언급하며, '마약'의 효력이 빛을 잃고 있으나 소프트뱅크는 이 같은 조류의 변화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아이폰5에 대해 '스티브 잡스가 2007년 아이폰을 처음 내놨을 때 태어나서 처음 초콜릿을 먹었을 때처럼 감동적이었으나 이제는 경쟁업체 스마트폰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따분해졌다'고 한 미국 온라인잡지 '와이어드'의 평가를 전했다.